청소년직업학교 ()

목차
제도
교육부의 지원 아래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직업 기술교육을 실시하는 사회교육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교육부의 지원 아래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직업 기술교육을 실시하는 사회교육기관.
내용

1960년대 이후 급격한 공업화·산업화의 추세에 따라 교육 발전의 측면에서는 과학기술교육을 진흥하려는 움직임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1963년 <산업교육진흥법>의 제정, 경제개발계획의 일환으로서의 실업기술교육시설 확충, 교육 차관 등에 의한 실험실습시설 및 설비의 정비 등 다각적인 시책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일련의 흐름 속에서 상급 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들을 위한 직업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상호연관된 중요성을 가지고 있었다.

1966년부터 각 시·도 교육위원회가 청소년직업학교를 설치, 운영하게 된 것은 이와 같은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여 미진학 청소년들로 하여금 직업기술교육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그들 자신의 자기 실현을 도모하게 할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의 기능인력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일조하도록 하는 정책적 의의를 내포하는 것이었다.

청소년직업학교는 정규 학교교육의 일환으로서가 아니라 일종의 사회교육사업으로 시작된 것이었다. 따라서 그 경비는 국고와 지방비에서 부담하게 되었고, 사회복지사업의 성격을 띤 면도 없지 않았다.

교육부 산하에서 교육행정당국의 지원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노동청 산하의 직업훈련소, YMCA나 YWCA, 기타 사회단체의 봉사활동으로 추진되어 온 직업훈련계획과도 일맥상통한 점이 있다. 다만, 교육행정당국이 사회교육을 확충하여 새로운 청소년 교육의 기회를 제공했다는 데 획기적인 의의가 있었다.

주로 기존 실업계 고등학교의 시설과 설비 및 교원 등을 활용하여 개설하게 되었는데, 이는 경비의 절감, 시설과 인적 자원의 활용 등을 기하려는 것이었다. 따라서 수업은 학교의 형편 및 혜택을 받는 학생들의 사정에 맞도록 주간제뿐만 아니라 야간제와 계절제 등을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문교통계연보』(문교부, 1972∼1988)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