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파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청파문집
청파문집
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문신 · 학자, 이륙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512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 학자, 이륙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512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1512년(중종 7) 아들 영(岭)이 처음 편집, 간행하였고, 그 뒤 1853년(철종 4) 후손 노선(魯善)이 보완, 중간하였다. 권수에 강혼(姜渾)·권대긍(權大肯)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이험(李嶮)의 지(識)와 하범운(河範運)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규장각도서에 있다.

권1·2에 시 122수, 잡저 2편, 극담(劇談) 1편, 부록에 비명(碑銘)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잡저의 「두류산록(頭流山錄)」은 저자가 수업을 위하여 3년간 들어가 있던 두류산, 즉 지리산(智異山)의 위치와 주변의 인문 및 자연지리를 상세하게 기록한 글이다.

「극담」은 예감(睿鑒)·기실(記實)·척이(摭異)·도량(度量)·정렬(貞烈)·총명(聰明)·명험(明驗)·점험(占驗)·조복(朝服)·의상(衣裳)·음식(飮食)·의방(醫方)·기용(技用)·기술(技術)·골계(滑稽) 등을 다룬 것이다.

「기실」은 인물에 얽힌 유명한 사실들을 기록한 것인데, 이암(李嵒)·공부(孔俯)를 비롯하여 세조와 조수(趙須) 등 많은 사람이 수록되어 있다. 「척이」도 「기실」과 비슷한 것으로, 안유(安裕)·김덕생(金德生)·권홍(權弘)·정창손(鄭昌孫) 등의 이야기와 야사가 수록되어 있다.

「정렬」에는 우왕의 근비(謹妃)이씨(李氏)와 영비(寧妃) 최씨(崔氏) 등 왕실의 여인과 유효장(柳孝章) 등 열녀들의 행적이 실려 있다. 「조복」은 고려시대와 조선 초기의 관복(官服)을 설명한 것이며, 「의상」은 목면·베·마포(麻布)의 유래와 사용자를 적은 내용이다.

여말선초의 민속·의상·관복 등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며, 또한 인물들에 관한 내용들은 전기적 자료로서도 가치가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