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조본 불설최상근본대락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 권6 ( )

목차
관련 정보
초조본 불설최상근본대악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 권6
초조본 불설최상근본대악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 권6
불교
문헌
문화재
고려전기 『불설최상근본대악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의 한역본을 현종 연간에 판각한 불교경전.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초조본 불설최상근본대락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 권6(初雕本 佛說最上根本大樂金剛不空三昧大敎王經 卷六)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보(1991년 07월 12일 지정)
소재지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152길 53, 호림박물관 (신림동,호림박물관)
목차
정의
고려전기 『불설최상근본대악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의 한역본을 현종 연간에 판각한 불교경전.
내용

1991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1권 1축. 목판권자본. 송나라 법현(法賢)이 한역한 7권 가운데 한 권으로 미계(迷界)의 모든 상(相)은 그대로 비로자나법계(毘盧遮那法界)임을 가르친 내용이다.

경명(經名)과 권(卷)·장(張)·함차(函次)의 표시가 본문의 각 장 앞에 새겨져 있고, 장차(張次)의 표시가 ‘장(丈)’으로 되어 있다. 권말에는 역경에 참여한 사람들의 직책과 법명이 나열되어 있다. 본문은 탈자(脫字)나 결획(缺劃)이 없다. 표지와 본문의 종이 및 새김과 인쇄상태 등으로 보아 12세기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호림박물관에 있다.

참고문헌

『초조대장경조사연구(初雕大藏經調査硏究)』(천혜봉·박상국, 성보문화재단, 198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