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현 ()

목차
천주교
인물
조선후기 권일신, 이벽, 정약종 등과 교회창립에 주동적으로 활동한 천주교인.
이칭
관천(冠泉)
이칭
요한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59년(영조 35)
사망 연도
1801년(순조 1) 4월 8일
출생지
미상
관련 사건
신유박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권일신, 이벽, 정약종 등과 교회창립에 주동적으로 활동한 천주교인.
내용

세례명 요한. 호는 관천(冠泉). 역관(譯官) 출신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이승훈(李承薰)·이벽(李檗) 등 남인학자들과도 교유하다가 천주교서적을 얻어 보게 되어 1784년(정조 8) 겨울에 입교하였다.

성격이 온순하면서도 활동적이었기 때문에 신자들의 신망을 얻어 총회장이 되어서 20년 동안 천주교를 뿌리내리게 하는 데 공헌하였다. 초기교회에는 교리책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전교에 많은 불편을 느꼈으므로 『성경직해(聖經直解)』라는 한문책을 우리말로 옮겨 신자들에게 보급하고, 권일신(權日身)·이벽·정약종(丁若鍾) 등과 함께 교회창립에 주동적 역할을 하였으며, 성직자 영입을 위하여도 앞장서서 활동하였다.

그러므로 형조에서는 일찍부터 그를 체포하고자 혈안이 되었는데, 그는 피신하여 체포를 모면하였으나 도피생활중 병을 얻어 집에 돌아왔을 때 배교자의 밀고로 잡히고 말았다.

포청에서 혹독한 고문에 못이겨 처음에는 배교하였으나, 국청(鞠廳)에 넘겨진 뒤로는 배교를 취소하고 호교문(護敎文)까지 지어 끝까지 신앙을 고수하였으므로 4월 8일 정약종과 함께 서소문 밖 형장에서 참수형으로 순교하였다.

참고문헌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황사영백서(黃嗣永帛書)』
『사학징의(邪學懲義)』
『한국천주교회사(韓國天主敎會史)』(달레 원저, 최석우·안응렬 역주, 분도출판사, 1980)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