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석 ()

목차
과학기술
개념
고려 · 조선시대에 쓰던 양의 계량단위. 15두(斗) ·1평석 · 소괵(小斛).
목차
정의
고려 · 조선시대에 쓰던 양의 계량단위. 15두(斗) ·1평석 · 소괵(小斛).
내용

우리 나라에서는 옛날부터 1석(石)을 15두로 하는 단일양기제도(單一量器制度)로 되어 있었으나, 고려 문종이 성종대에 제정되었던 차등수조제도(差等收租制度)를 동과수조제도(同科收租制度)로 개혁하기 위하여 재가이양기제도(齊價異量器制度)로 양제개혁을 하였는데, 이때도 역시 각종 양기제도는 모두 15두를 1석으로 계속하여 왔다.

이러한 재가이양기제도의 기준양기척(基準量器尺)은 길이가 29.582㎝인 당대척이었다. 이러한 양기제도는 조선의 세종 때까지도 계속되고 있었으나, 세종 때에 4종이나 되는 복잡한 재가이양기제도의 체제를 단일양기제도로 환원시켰는데, 이때의 양기제도는 고려 문종이 제정한 미괵(米斛) 양기제도를 그대로 하였다. 이때도 15두를 계속 1석으로 제정하였는데, 이 1석을 또 다른 20두를 1석으로 제정한 석과 구별하기 위하여 평석이라 하였다.

또, 고려 문종 때부터 통용해온 괵 단위명을 계속 사용하게 함으로써 혼란을 막기 위하여 이 15두량을 소괵이라고도 하였다. 이때부터는 양기척도의 길이가 31.220㎝인 영조척으로 바뀌었으며, 그 용적도 2,940입방촌인 8만9463.53㎤가 되었는데, 그 용적은 통일신라 때 15두나, 재가이양기제도 때의 미괵제 15두와도 동일한 용적이었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도량형과 국악논총(國樂論叢)-신라 및 고려 때의 양제도(量制度)와 양척(量尺)에 관하여-』(박흥수, 박흥수박사화갑기념논문집간행회, 1980)
집필자
박흥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