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은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교성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9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교성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9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1909년 후손 종세(鍾世)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송병순(宋秉珣)·김직연(金直淵)의 서문과, 권말에 강준일(康濬一)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시 88수, 서(書) 7편, 서(序) 8편, 기(記) 1편, 논(論) 1편, 상량문 2편, 찬(贊) 6편, 명(銘) 1편, 제문 9편, 책(策)·가훈·잡지(雜識) 각 1편, 부록으로 행장·묘지명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 중 「상벽계이공구연(上碧溪李公九衍)」은 자기 고향의 학자인 문장(文丈)의 글을 높이 평가하여 한번 보기를 원한다는 내용이다. 「답신치안(答申穉安)」은 자기의 고향과 자기를 무시한 데 대한 답변으로, 「율곡학교모범(栗谷學校模範)」을 시행하여 교육의 진흥을 계획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율곡선생학교모범서(栗谷先生學校模範序)」는 학교 제도의 표준을 세운 이이(李珥)의 책을 필사하여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면서 그 소감을 밝힌 것이다. 『소학』과 『대학』의 제도·과정(課程)·편찬 경위 등을 설명하고, 이이의 행적과 학덕에 대해 논평하였다.

찬은 「왕상부빙도(王祥剖氷圖)」·「반종구부도(潘宗救父圖)」·「소무지절도(蘇武持節圖)」·「악비조비도(岳飛阻飛圖)」·「목강무자도(穆姜撫子圖)」·「김씨박호도(金氏撲虎圖)」 등을 평한 것으로, 옛 사람들의 그림 선호도를 살피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제산천금호문(祭山川禁虎文)」은 당시 심했던 호환(虎患)을 막기 위해 산천에 제사 지낸 글이다.

이 밖에 유행병을 막기 위해 신에게 제사를 지낸 「제시기신문(祭時氣神文)」과, 삼정의 폐단을 막기 위해 과제(科製)로 제출한 「삼정구폐책(三政救弊策)」, 효제(孝悌)를 인간의 기본으로 삼고 술을 즐기지 말며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등 자손을 경계한 「가훈(家訓)」 등이 있다.

집필자
권오호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