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서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조병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6년에 편집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조병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6년에 편집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필사본. 1956년 후손 승희(承禧)가 편집하였다. 권두에 김도화(金道和)의 서문, 권말에 이중균(李中均)의 발문이 있다. 경상북도 예천군의 조동한가(趙東翰家)에 있다.

권1·2에 시 192수, 만사(挽辭) 62수, 애사(哀辭) 1편, 서(書) 60편, 권3·4에 서(序) 2편, 기(記) 2편, 발(跋) 1편, 잠(箴) 4편, 잡저 14편, 제문 30편, 뇌문(誄文) 7편, 상량문 2편, 유사 3편, 전(傳) 1편, 부록으로 만사 23수, 제문 4편, 묘갈명·행장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의 「상구와선생(上龜窩先生)」·「상입재선생(上立齋先生)」은 스승인 김굉(金㙆)·정종로(鄭宗魯)에게 보낸 서찰이다. 학문하는 방법이나 진로를 묻는 내용, 또는 서양의 종교를 사학(邪學)이라고 배척하는 내용이 들어 있어 당시 선비들의 사상 동향을 짐작할 수 있다.

서(序)의 「정암선생사판지영시기사서(靜菴先生祠板祗迎時記事序)」에는 조광조(趙光祖)의 후손들이 사우(祠宇)를 건립하고 사액을 하사받은 전말과 사판을 봉안한 절차 등이 기록되어 있다.

잡저의 「문효자천유록(文孝子闡幽錄)」은 문광발(文光發)이 세 살에 아버지를 잃고 홀어머니를 지성으로 모셔 이적이 많이 일어났다는 내용의 효행 기록이다. 또한 「소백산유록(小白山遊錄)」은 희방사(喜方寺)와 희방폭포 등 소백산 일대의 경치가 상세히 소개된 기행문이다. 「사칠기변(四七氣辨)」은 이황(李滉)의 이기이원론을 계란에 비유해 그 이론적 합당성을 지지한 글이다.

이 밖에 인의예지(仁義禮智)를 내용으로 한 「사단잠(四端箴)」, 물계서원(勿溪書院)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만든 학칙인 「물계서원거재강규(勿溪書院居齋講規)」, 국상(國喪)중 사가에서의 장례 절차를 설명한 「국휼내거사상의절(國恤內居私喪儀節)」 등이 있다.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