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학회 ()

목차
현대음악
단체
1981년 음악의 학문적 연구와 국제교류를 통하여 한국의 음악문화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창립된 음악학술 단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81년 음악의 학문적 연구와 국제교류를 통하여 한국의 음악문화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창립된 음악학술 단체.
내용

학술지 발간과 세미나 개최, 학회지 발간, 회원의 연구 발표회의 주최 및 후원, 음악교육에 관한 제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사업, 음악의 국제교류를 위한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전국의 음악대학과 이에 준하는 교육기관의 교수 및 강사를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 회원 수는 약 400여 명에 달한다. 초대 회장으로는 박민종 교수가 역임을 하였고 이어 김하경·이동범·임우상·서우석·장혜원 교수가 역대 회장직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최승현(崔勝賢)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교수가 회장직을 맡고 있다.

1981년 학회논문집인 『음악연구』창간호가 발간된 데 이어 매년 한 편씩의 학회논문집이 발간되고 있는데, 1997년까지 제16집이 발간되었고 이를 통하여 모두 100여 편의 음악학술논문이 발표되었다.

1993년에는 대구 계명대학교 도서문화관에서 ‘중국 조선족의 음악활동에 관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1994년부터는 매년 정기적으로 음악세미나와 연구발표회를 개최하고 있다.

1995년에는 ‘식민지 시대와 광복 이후의 한국 음악계의 동향’이라는 제목으로 광복 5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하는데 여기 발표된 유덕희의 논문 「식민지 시대의 음악교육」과 최승현의 논문 「광복 이후의 음악교육」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이 편찬한 『광복 50주년 기념 논문집』 제7집에 수록되었다.

주로 서양음악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서양음악학회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서양음악을 연구하는 단체로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되었고 가장 규모가 크며 한국에서의 서양음악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학술단체이지만 최근에는 순수 음악학술 활동에만 국한하지 않고 창작 및 연주 분야까지 그 활동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참고문헌

『음악연구』1∼16(한국음악학회, 1981∼1997)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