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읍지』는 1899년 이낙응이 강원도 홍천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이다. 읍지상송령에 따라 편찬하였다. 1책 14장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군수 및 승총질 액수 등 갑오개혁 이후의 정보를 알 수 있어, 19세기 말 홍천군의 사정을 살피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홍천군읍지(洪川郡邑誌)』의 편자는 강원도 홍천군(洪川郡) 지금의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이고, 편저자는 이낙응(李洛應)이다.
1책 14장의 필사본이다. 표제와 권수제는 모두 ‘광무삼년일월일홍천군읍지(光武三年一月日洪川郡邑誌)’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대한제국 출범 이후 지방행정 정보를 새롭게 확보하는 과정에서 추진된 읍지상송령(邑誌上送令)에 따라 1899년(광무 3)에 편찬하였다.
수록 항목은 군계(郡界), 건치연혁(建置沿革), 군명(郡名), 성씨(姓氏), 풍속(風俗), 형승(形勝), 산천, 토산(土産), 학교, 역원(驛院), 교량(橋梁), 사묘(祠廟), 불우(佛宇), 고적(古跡), 누관(樓觀), 명환(名宦), 우거(寓居), 관원(官員), 읍선생안(邑先生案), 결총(結摠), 호총(戶摠), 사환(社還), 도로 등으로 구성하였다. 봉급 항목에서 군수(軍需)의 1년 통산 액수를 700원(元)으로 기록하였고, 결총 항목에서는 전답의 등급을 구체적으로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