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의 날 (의 날)

목차
법제·행정
제도
국민의 환경보전의식 함양과 실천의 생활화를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
목차
정의
국민의 환경보전의식 함양과 실천의 생활화를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
내용

6월 5일을 환경의 날로 정한 것은 ‘세계환경의 날’인 6월 5일에 의미를 두었으며, 1972년 'UN 인간환경회의'의 개막일을 기념한 것이다.

'UN 인간환경회의'는 인류최초의 세계적인 환경회의로서, 113개 국가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UN 인간환경선언'을 채택하고 '세계환경의 날' 제정 및 유엔환경계획(UNEP) 창설 등을 건의함으로써 환경보전에 있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1996년부터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는데, 기념식은 유공자 포상, 기념사 등으로 진행된다. 또한 '환경의 날'을 전후한 일주일간을 '환경주간'으로 설정하여 환경부, 환경보전협회, 환경관리공단을 비롯한 환경단체 주관으로 환경보전 가두캠페인, 환경보전 홍보대상 수상작 전시회, 아나바다 대축제, 국립공원 경관 및 자생식물 사진전, 세미나, 심포지움, 토론회, 그림, 글짓기, 웅변대회, 생활수기, 사진, 독후감, 표어, 포스터 공모 등 각종 기념행사를 개최하여 전국민의 환경보전의식을 고취하고 있다.

환경보전과 관련된 기념행사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1987년까지 당시 환경청의 자체행사로 개최되는 것이 1988년부터 정부행사로 확대되었으며, 1992년에는 '환경보전을 위한 국가선언문'이 채택되는 등 국가적인 행사로 개최되었다.

1993년부터는 민간환경단체 주도로 행사가 개최되다가 1995년 민간단체와 정부의 공동 주최로 개최되었다. 1996년에 와서 '환경의 날'이 공식 지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집필자
박상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