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곡집 ()

회곡집
회곡집
유교
문헌
1694년, 문신 조한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간행한 시문집.
이칭
이칭
회곡선생집(晦谷先生集)
문헌/고서
편찬 시기
1694년
간행 시기
1694년
저자
조한영(曺漢英)
편자
임영(林泳)
권책수
12권 4책
권수제
회곡선생집(晦谷先生集)
판본
목판본
표제
회곡선생집(晦谷先生集)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회곡집』은 1694년 문신 조한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간행한 시문집이다. 저자의 손서 임영이 집안에 소장되어 있던 가장초본을 바탕으로 간행한 12권 4책의 목판본이다. 시 500여 수를 비롯해 과제, 서(序), 묘갈, 축문, 제문, 소(疏) 등의 작품이 문체별로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조한영의 생애와 인맥, 사상을 종합적으로 조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정의
1694년, 문신 조한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간행한 시문집.
저자 및 편자

조한영(曺漢英: 1608~1670)의 본관은 창녕(昌寧)이며, 자는 수이(守而), 호는 회곡(晦谷)이다. 할아버지는 주부 조경인(曺景仁)이고, 아버지는 공조참판 조문수(曺文秀)이다. 이식(李植) · 김장생(金長生)의 문인이다. 경기도관찰사, 예조참판, 한성부우윤 등을 역임하였다.

서지사항

12권 4책의 목판본으로, 국립중앙도서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1694년(숙종 20)에 저자의 손서(孫壻)인 임영(林泳: 1649~1696)이 저자 집안에 전해오던 가장초본(家藏草本)인 『회곡집(晦谷集)』 3권을 편집하여 목판으로 간행하였다.

구성과 내용

본집은 원집(原集) 12권, 부록(附錄) 합 4책으로 되어 있다. 권두에는 임영의 서문이 수록되어 있으며 각 권마다 목록이 실려 있다.

권18에는 500여 수가 「무협록(巫峽錄)」 · 「서원록(西園錄)」 · 「연막록(蓮幕錄)」 · 「설교록(雪窖錄)」 · 「춘성록(春城錄)」 · 「여강록(驪江錄)」 · 「애만록(哀挽錄)」 · 「습유록(拾遺錄)」으로 분류되어 정리되어 있다. 「무협록」은 저자가 12세까지 지은 시를 모은 것이다. 「서원록」은 16341637년 벼슬하기 전에 지은 시를 모은 것으로, 고성군수로 재직하던 부친을 뵈러 갔다가 금강산 일대를 유람하며 지은 시가 대부분이다.

「연막록」은 조한영이 1638년 강원도도사(江原道都事)로 재임할 당시에 지은 시를 모아 놓은 것으로, 강원도 일대를 유람하며 지은 시가 수록되어 있다. 「설교록」은 1641년 척화의 주모자로 몰려 김상헌(金尙憲) 등과 함께 심양(瀋陽)으로 끌려 가 옥중에서 수창한 시를 모아 놓은 것으로, 화운시와 김상헌과 수창한 시가 대부분이다. 「춘성록」은 춘천 부사(春川府使)로 있을 때 지은 시가 수록되어 있다.

「여강록」은 저자가 만년에 여강으로 거주지를 옮겼을 때 지은 작품이 상 · 하로 구분되어 수록되어 있다. 「애만록」은 인목왕후(仁穆王后), 소현세자(昭顯世子), 인조(仁祖) 등 왕족과 이식(李植), 김집(金集), 김상헌 등 저자가 평생 교유한 인물 80명에 대한 만시가 시대순으로 수록되어 있다. 「습유록」은 창작 시기를 알 수 없는 시 59제를 모아 놓았다.

권9는 잡저로 과제(科製), 서(序), 묘갈(墓碣), 축문(祝文), 하전(賀箋), 비답(批答), 교서(敎書), 잠(箴), 책제(策題)가 실려 있다. 과제는 대부분 정시(庭試)와 월과(月課)에서 작성한 과문(科文)이다. 가운데 「기성병서(騎省屛序)」는 병조(兵曹)의 8낭관의 직임을 그림으로 그린 병풍에 붙인 서문으로, 병조의 유래와 낭관 임무의 중요성을 서술하였다.

권10은 제문(祭文)으로 이덕수(李德洙), 조석윤(趙錫胤), 이식, 김상헌 등에 대한 것이 수록되어 있다. 권11은 소(疏)로, 17편의 상소가 수록되어 있다. 이 중 「경진봉사(庚辰封事)」는 세자 대신 원손(元孫)을 보내라는 청나라의 요구가 부당함을 극언하고 남한산성과 강화도를 거점으로 백성들이 장기항전을 하면 청나라를 물리칠 수 있다는 계책을 피력하는 내용을 담은 상소로, 저자의 대명의리와 배청의식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권12는 계사(啓辭)로, 저자가 관직 생활 중에 상주(上奏)한 계사 7편이 수록되어 있다. 부록에는 홍주국(洪柱國), 홍주원(洪柱元), 임영이 지은 제문을 비롯해 정치화(鄭致和)김좌명(金佐明) 등이 지은 만시 11편, 임영이 지은 묘갈명(墓誌銘), 남구만(南九萬)이 지은 신도비명(神道碑銘)이 실려 있다.

참고문헌

원전

『회곡집(晦谷集)』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