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 ()

목차
체육
개념
자전거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배당금을 주는 오락성 레저스포츠. 자전거경주.
이칭
이칭
자전거경주
목차
정의
자전거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배당금을 주는 오락성 레저스포츠. 자전거경주.
내용

경륜을 가장 먼저 시행한 국가는 덴마크로 1888년 수도 코펜하겐 근교의 오드랍 경기장을 개장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경륜을 정부주도 사업으로 발전시킨 국가는 일본이었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가재건을 위한 재정확보와 국민사기 진작을 위하여 경륜을 도입하였다. 1947년 자전거경기법을 통과시킨 뒤 같은 해 11월 고쿠라(小倉)경륜장에서 4일간 경륜을 열었다. 경륜은 경마, 모터보트, 자동차경주와 함께 4대 프로경주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는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 이후 올림픽시설을 유지, 관리하기 위해서 설립된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자전거경기장을 활용해 경륜사업을 하는 것이 최선이라 판단해 당시 체육청소년부와 함께 법 제정을 추진해 1991년 12월 31일 경륜·경정법이 국회에서 법률로 확정, 공포되면서 덴마크와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 경륜국가가 되었다. 그 후 3년간의 준비 끝에 1994년 10월 서울올림픽공원 내 잠실경륜장에서 국내 최초로 경륜이 시작되었다. 2006년 2월 잠실경륜장의 시설 부적절로 경기도 광명시에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74,444㎡ 규모, 3만 명 수용의 경륜전용 돔 경기장을 건립했다. 현재 경주사업본부에서 주관하는 각종 경륜대회가 광명돔 경륜장에서 열리고 있다.

참고문헌

『종합업무현황』(국민체육진흥공단, 2010)
『경륜·경정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서천범, 2005)
『한·일 경륜발전세미나』(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운영본부, 2002)
집필자
손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