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과학기술통보사 ()

목차
정치·법제
단체
평양시 서성구역 와산동에 있는 과학기술통보사 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평양시 서성구역 와산동에 있는 과학기술통보사 기관.
내용

각종 선진과학기술자료들을 수집, 분석, 가공하여 북한경제에 필요한 부문에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중앙과학기술통보사(CIAST)는 1963년 8월 5일에 중앙당 산하 독립기관인 과학원통보사로 발족하였으며, 1965년 6월부터 중앙과학기술통보사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1999년 10월에 과학원 소속이 되었으며, 과학기술정보 전문기관으로 북한의 국가중앙센터로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과학원 소속으로 있지만 상당히 독립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1992년 북한의 정보사업 강화 지시에 의해 과학기술 전문화 사업단위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북한 내의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7개의 센터와 3개의 행정 부서, 그리고 1개의 자문기구를 두고 있는 중앙과학기술통보사는 북한 국내외의 수많은 선진과학기술자료들을 제때에 수집, 분석, 가공, 편집하여 과학자, 기술자들에게 통보해 주고 있다. 중앙과학기술통보사에서는『기술혁신』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과학부문별로 된 과학기술통보잡지들과 『기계제작』,『전자, 자동차』를 비롯한 수십종의 외국과학기술 잡지들,『새 기술소식』,『실용기술자료』등을 정기적으로 편집발행하고 있으며, 그 밖에『외국과학기술문헌찾아보기』,『개관자료』,『번역기술자료』,『원문기술자료와 국제과학기술통보센터의 학위논문』,『과학연구보문』,『축소필림문헌찾아보기』등을 발행하고 있다.

3천만 건에 이르는 데이터베이스(자료기지)를 구축하여 ‘광명’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센터’와 ‘컴퓨터망센터’로서의 지위를 갖고 있다. 중앙과학기술통보사가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광명’ 웹사이트는 www기술과 자체 개발한 정보검색 엔진이 기초가 된 것으로 인터넷 환경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다.

2004년에는 남한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공동으로 ‘백두산의 자연’이라는 제목의 CD-ROM을 제작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한국 평화문제연구소·조선 과학백과사전출판사 공동편찬, 평화문제연구소, 2003)
『연합뉴스』(2006.3.12)
북한과학기술네트워크(www.nktech.net)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