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광사 오층탑 ( )

해주 신광사 오층탑
해주 신광사 오층탑
정치·법제
유적
북한 황해남도 해주시 신광사에 있는 고려후기 에 조성된 5층 석조 불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북한 황해남도 해주시 신광사에 있는 고려후기 에 조성된 5층 석조 불탑.
역사적 변천

신광사오층탑은 1342년 신광사의 중심건물인 보광전 앞에 세운 석탑이다. 기단의 가운뎃돌을 보면, “지정[至正:중국 원나라 혜종의 세 번째 연호, 1341∼1370년간 사용] 2년”이라는 기명(記名)이 새겨져 있어 탑을 세운 연대를 알 수 있다.

내용

신광사오층탑은 기단, 탑신, 탑머리로 구분된다. 기단은 2층으로 된 받침돌과 가운뎃돌, 갑석으로 이루어졌다. 갑석의 밑면에는 3단 고임이 있으며, 윗면에는 겹잎으로 된 복련 36장이 새겨져 있다. 갑석의 네 귀는 지붕돌 처마와 같이 약간 들리었다. 기단의 가운뎃돌과 각층 옥신석에는 3줄로 된 모서리 기둥새김이 있으며, 1층 옥신석 남쪽면에는 자물쇠를 새긴 문 조각이 있다. 지붕돌의 처마선은 모서리 쪽에서 위아래가 약간 휘어 올랐으며, 낮은 3단의 처마받침부터 처마 끝까지는 약간의 곡면을 이루었다.

특징

신광사오층탑의 지붕돌 두께를 보면, 1층부터 3층까지는 올라갈수록 얇아지다가 4층과 5층에서는 다시 두꺼워진다. 탑머리는 현재 남아있지 않다.

의의와 평가

신광사오층탑은 기명이 있는 희귀한 탑으로서 현재 심하게 파손된 상태지만, 석탑의 변천 연구에 사료적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이다. 북한의 보존급 제988호로 보존·관리되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8·9(한국 평화문제연구소·조선 과학백과사전출판사 공동편찬, 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대백과사전』15(과학백과사전출판사, 2000)
『조선유적유물도감』11(조선유적유물도감 편찬위원회 편, 1992)
북한문화재자료관(north.nricp.go.kr)
북한지역정보넷(www.cybernk.net)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