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국사 구층탑 ( )

평성 안국사 구층탑
평성 안국사 구층탑
불교
유적
북한 평안남도 평성시 안국사에 있는 고려시대 9층 석조 불탑.
이칭
이칭
평성안국사구층탑(平城安國寺九層塔)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북한 평안남도 평성시 안국사에 있는 고려시대 9층 석조 불탑.
역사적 변천

안국사 태평루 앞에 있는 안국사구층탑은 축조 시기와 관련된 역사기록이나 문헌자료가 없어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다. 그러나 기단부에 있는 안상과 귀꽃문의 형태, 연꽃문양 등 탑의 구조와 조각기법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안국사 은행나무 밑에 보존되어 있는 주필대에는 탑의 중수기록이 남아있다.

내용

안국사구층탑은 2층의 기단, 탑신, 탑머리로 이루어졌으며, 높이는 6.23m이다. 하층기단 면석은 4매의 판석으로 구성하고, 각 면에는 양 우주와 2구씩의 안상이 배치되었다. 안상(眼象) 내에는 고사리무늬가 큼직하게 장식되어 있다. 하층기단의 갑석 윗면에는 복련(伏蓮)을 조각하였고, 상층기단의 갑석 밑면에는 앙련(仰蓮)을 돋을새김 하였다. 그리고 하층기단의 갑석 네 귀퉁이에만 고사리문의 귀꽃을 하나씩 장식하였다. 탑신은 옥신석과 옥개석이 1석씩이며, 9층 옥신석과 옥개석은 결실되어 현재 8개 층만 남아있다. 1층 옥신석에는 감실(龕室)이 설치되어 있다. 옥개받침은 1층부터 7층까지는 3단이며, 그 위층은 2단으로 이루어졌다. 각 층의 네 귀퉁이 전각에는 풍경을 달았던 흔적이 남아있다. 탑머리에는 8층 옥개석 위에 보주석 하나가 얹혀 있을 뿐 다른 부재들은 남아있지 않다.

특징

안국사구층탑은 기단과 옥신석, 지붕돌의 높이를 높여 탑 전체가 위로 솟아오르는 느낌을 준다. 그리고 옥신석을 점차 좁혀 올려 안정감이 있고, 옥개석의 처마선이 가볍게 들려있어 경쾌하고 부드러운 감을 준다.

의의와 평가

안국사구층탑은 상하층 기단에 앙련, 복련을 장식하고, 1층 옥신석에 감실을 개설한 형식 등 고려시대 석탑 건축술과 조각술을 연구하는데 가치 있는 문화유산이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3·4(한국 평화문제연구소·조선 과학백과사전출판사 공동편찬, 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유적유물도감』11(조선유적유물도감 편찬위원회 편, 1992)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유산배움터(www.nrich.go.kr/studyroom)
북한문화재자료관(north.nricp.go.kr)
북한지역정보넷(www.cybernk.net)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