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 ( )

목차
국방
물품
2003년 우리나라에서 제1번함으로 취역한 4,400톤급 헬기탑재구축함(DDH-Ⅱ, Destroyer Helicopter).
목차
정의
2003년 우리나라에서 제1번함으로 취역한 4,400톤급 헬기탑재구축함(DDH-Ⅱ, Destroyer Helicopter).
내용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해군 최초의 함대 방공 구축함으로, 본격적인 대양작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함정이다. 지난 2003년 1번함인 충무공이순신함이 취역한 이후 2004년 문무대왕함, 2005년 대조영함, 2006년 왕건함, 2007년 강감찬함, 2008년 최영함 등 총 6척이 차례대로 건조, 취역하였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2004년 환태평양 합동군사훈련인 림팩(RIMPAC)을 시작으로 청해부대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해외훈련과 군사작전에 빠지지 않고 참가하고 있다. 특히 청해부대 소속 최영함의 경우 2010년 12월 29일 ‘아덴만 여명 작전’을 펼쳐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된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을 구출하기도 하였다. 또한 2011년에는 리비아 반정부 시위로 인해 고립된 리비아 교민들의 철수를 도왔다. 해군에서는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을 헬기탑재구축함(DDH)으로 분류하고 있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해군 최초의 함대 방공 구축함인 동시에, 다층 방공망을 적용한 세계 최초의 군함이다. 다층 방공망이란 장거리 함대 방공미사일, 단거리 함대공 미사일, 함정의 최종 방어 수단인 근접방어무기체계를 중첩해서 배열함으로써, 적기나 적의 대함 미사일에 대한 요격 확률을 높이는 방공망이다. 다층 방공망은 특히 대응 시간이 짧은 초음속 대함 미사일의 요격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장거리 함대 방공미사일로 SM-2미사일, 단거리 함대공 미사일로 RIM-116램, 근접방어무기체계로 골키퍼를 채택했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스텔스 설계를 최초로 적용한 국산전투함이다. 우선 레이더 반사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체를 최대한 단순화했다. 선체 전체에 10도 정도의 경사각을 적용했다. 또한 6도의 경사각을 가진 컴팩트 마스트를 도입했다. 이러한 스텔스 설계를 통해 레이더 반사 면적이 기존 구축함에 비해 80∼90% 감소했다. 레이더 외에도 적외선에 대한 스텔스 설계도 이루어졌다. 적외선 방출률이 높은 연돌과 기관부에는 적외선 차단 차폐재를 사용했다. 또한 적외선 억압 시스템을 설치해 배출되는 적외선 양을 최소화했다. 적외선 억압 시스템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외부공기와 혼합하여 배출시켜, 적외선 방출양을 줄인다. 또한 적의 어뢰나 잠수함에 대비한 음향 스텔스 설계도 적용했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광개토대왕급 구축함에 비해 함정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대양에서의 임무수행 능력이 향상되었다. 특히 기존의 광개토대왕급 구축함에 비해 내파성(파도의 충격을 견딜 수 있는 성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200여 명의 승조원이 탑승하지만, 추가로 100여 명의 인원이 탑승할 수 있다.

최대시속 29노트(54킬로미터)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고, 항속거리는 시속 18노트(33킬로미터)의 속도로 항해 시 4,000해리(7,408km)에 달한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다양한 무장을 탑재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우선 군함의 가장 기본적인 무기체계인 함포는 5인치 함포를 채택했다. 또한 대함미사일로는 사정거리 150km의 국산 대함 미사일인 해성을 장착한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 4번함인 왕건함부터는 한국형 수직발사기(KVLS)를 장착했다. 한국형 수직발사기에서는 한국형 대잠 미사일인 홍상어를 탑재한다. 또한 해군 주력 대잠헬기인 링스 헬리콥터를 함당 최대 2대까지 탑재할 수 있다.

의의

한국 해군 최초의 지역 방공함으로 건조한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은 향상된 대공·대잠·전자전 능력과 제한적인 스텔스 성능으로 ‘지역(地域) 방공함’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현재 이러한 충무공이순신급 함정 6척을 보유함으로써 대양해군의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2012∼2013 한국군무기연감』(안승범·오동룡 지음, 디펜스타임즈, 2012)
『무기바이블』(유용원 외 지음, 플래닛미디어, 2012)
집필자
이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