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신라물해 ()

외교
문헌
752년 일본 나라시대의 왕족과 귀족들이 신라사절단의 외래품을 구입한 문서. 관문서.
정의
752년 일본 나라시대의 왕족과 귀족들이 신라사절단의 외래품을 구입한 문서. 관문서.
개설

752년 김태렴(金泰廉)을 대사로 하는 신라사절단이 가져온 외래품을 사기 위해 일본 왕족과 귀족들이 담당관청에 제출한 목록 및 구입신청서로서 신라와 무역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1차 사료이다.

편찬/발간 경위

일본정부는 752년 신라사절의 외래품을 구입하기 원하는 5위 관등 이상 고급 귀족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의 품목, 수량, 가격 등을 기록하여 담당관청에 제출하도록 한 문서이다. 제출 일자는 752년 6월 15일부터 7월 8일 사이이다.

서지적 사항

1882년부터 1904년에 정창원에 있던 도리게류조병풍(鳥毛立女屛風)을 해체·수리하던 중 그림의 배면지에 752년 일자의 종이문서가 사용되었음을 발견하였다. 현재 약 30편이 전해지고 있는데 당시의 교역상황을 알 수 있는 귀중한 고문서이다.

내용

이 문서에 따르면, 일본 귀족들은 신라에서 생산한 염료, 생활용품, 기물, 문화용품, 약제류 외에도 동남아시아, 인도, 아라비아, 중국 등에서 생산된 고가의 향료나 안료 등을 구입하고, 실(絲) 아니면 솜(綿), 실크(絹絁)로 값을 지불했다.

의의와 평가

당시 교역의 물품과 일본 귀족들이 구입을 원했던 외래품의 목록과 절차 등을 알려주는 귀중한 사료이다.

참고문헌

『東アジアの王權と交易』(李成市, 靑木書店, 1997)
『正倉院文書と木簡の硏究』(東野治之, 塙書房, 197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