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년 개띠 ( 개띠)

목차
무용
작품
현대인의 강박과 좌절 그리고 도시적 삶의 모습을 그린 현대무용가 전미숙의 작품.
목차
정의
현대인의 강박과 좌절 그리고 도시적 삶의 모습을 그린 현대무용가 전미숙의 작품.
내용

1950년대 출생자들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의 한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실존적 자아를 탐색해 보고자 시도한 작품이다. 수출 진흥 정책의 일선에서 끊임없이 생산과 판매에 열중하느라 개인의 정체성이나 자연스런 욕구를 추구하지 못한 세대의 집단적 자화상은 개집에 갇힌 안무자의 무미건조한 독무나 그 뒤로 기계적인 줄넘기를 하는 남자의 이미지로 그려진다. 사회 집단의 일상적 논리에 순치(馴致)되어 자아를 상실하였기에,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하는 인간의 불안 심리를 ‘100번은 줄넘기를 해야 한다’는 설정으로 가시화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우리무용 100년』(김경애·김채현 외, 현암사, 2002)
집필자
심정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