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박달

식물
생물
자작나무과 서어나무속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
이칭
이칭
나도밤나무
정의
자작나무과 서어나무속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
내용

까치박달은 자작나무과의 큰키나무이다. 서어나무와 함께 우리나라 산지에서 극상림을 이루는 수종으로 잘 자란 나무는 높이가 18m에 이른다. 서어나무나 개서어나무 등 다른 서어나무속 식물들에 비해 잎이 크고 잎맥이 많으며 평행한 잎맥이 도드라진다. 학명은 Carpinus cordata Blume이다.

암수한그루이다. 잎은 달걀형이다. 꽃은 4∼5월에 잎이 나면서 동시에 핀다. 열매는 원통형으로 잎 모양의 과포가 빽빽하게 싸고 있어서 기다란 솔방울 모양을 만든다. 추위를 견디는 내한성이 강한데 음지나 양지를 가리지 않는다. 건조에는 약하지만 공해에 대한 저항성이 크고 바닷가에서도 잘 자란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목재는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하다. 또 무겁고 갈라지지 않아 탈을 만들거나 기구재, 세공재, 완구재, 기계재, 건축재 등에 사용된다. 또한 농기구재, 땔감, 방적목관, 표고버섯 재배원목 등으로도 쓰인다. 근피(根皮)는 소과천금유(小果千金楡)라 하여 약용으로 쓰는데, 피로·권태, 타박상, 옹종(擁腫), 임병(淋病) 등을 치료한다.

참고문헌

『한국의 나무』(김진석·김태영, 돌베개, 2011)
『원색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2003)
『궁궐의 우리나무』(박상진, 눌와, 2001)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www.nature.go.kr)
한반도생물자원포털(www.nibr.go.kr)
집필자
이호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