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단풍나무 (나무)

식물
생물
단풍나무과 단풍나무속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
이칭
이칭
산단풍나무
정의
단풍나무과 단풍나무속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
내용

당단풍나무는 단풍나무과의 작은큰키나무로 높이가 10m까지 자란다. 단풍나무류의 나무 중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로 전국의 산지에 넓게 분포한다. 학명은 Acer pseudosieboldianum (Pax) Kom.이다.

나무껍질은 잿빛이고, 새로 난 가지는 녹색 또는 붉은 빛을 띠는 녹색이다. 손바닥 모양의 잎은 마주나기를 한다. 잎은 9∼11장으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새 가지 끝에 홍자색으로 모여서 핀다.

수꽃만 피는 꽃차례와 수꽃과 양성화가 섞여 있는 꽃차례가 함께 있는 수꽃양성화한그루이다. 날개가 달려있는 열매는 2개씩 붙어서 V자 모양을 이룬다. 추위에 잘 견디고 그늘에서도 잘 자라 큰 나무 밑에서 숲의 중간층을 형성한다.

단풍나무류는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흔히 단풍이라고 할 때는 단풍나무와 당단풍나무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두 종류 모두 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는데 단풍나무는 5∼7개로 갈라지고 당단풍나무는 9∼11개로 좀 더 많이 갈라진다. 단풍나무는 추위에 약해서 중부 이남에서 주로 볼 수 있고, 당단풍나무는 전국 어느 산지에서나 잘 자란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단풍나무류의 나무는 재질이 치밀하여 단단하다. 또 휘거나 갈라지지 않으므로 악기, 조각, 건축 등 여러 가지 재료로 쓰인다. 민간에서는 경칩(驚蟄)에 단풍나무를 베어 그 나무에서 나오는 물을 마시면 위병이나 성병에 효험이 있다 하여 많은 단풍나무가 약으로 베어졌다.

우리 조상들은 단풍나무의 어린잎을 삶아 우려내어 구황식으로 이용했으며, 별미로는 이 나물을 채로 썰어서 은어(銀魚)와 함께 녹말을 씌워 기름에 튀겨 먹었다고 한다. 단풍나무류는 주요 조경수종으로 공원이나 정원에 많이 심으며, 경계식재용으로도 사용된다.

참고문헌

『한국의 나무』(김진석·김태영, 돌베개, 2011)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박영하, 이비락, 2004)
『원색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2003)
『한국민속식물』(최영전, 아카데미서적, 1992)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www.nature.go.kr)
집필자
이호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