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박덩굴

식물
생물
노박덩굴과 노박덩굴속에 속하는 낙엽 활엽 덩굴나무.
정의
노박덩굴과 노박덩굴속에 속하는 낙엽 활엽 덩굴나무.
내용

노박덩굴은 주1에 속하는 덩굴나무로 다른 나무나 바위를 감고 길게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다. 덩굴의 열매가 아름다워 담장녹화용 혹은 다른 덩굴식물들과 함께 조경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학명은 Celastrus orbiculatus Thunb. 이다.

긴 타원 모양의 잎은 어긋나게 달린다. 잎 가장자리에 얕은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5∼6월에 주2에 황록색으로 모여 달린다. 열매는 9∼10월에 익는데 노란색 껍질이 세 개로 갈라지면서 빨간 씨앗이 예쁘게 모습을 드러낸다.

열매는 새들의 좋은 먹이가 된다. 노박덩굴은 햇빛을 좋아하는 나무로 숲 안으로 들어가면 보기 힘들고, 숲 가장자리나 숲길 주변에서 주로 자란다. 줄기에 상처를 입으면 뿌리나 줄기에서 새싹을 왕성하게 만들어 내는 특성을 가진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노박’은 사전적으로 ‘줄곧’, ‘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노박덩굴의 이름은 어디에서나 흔하게 있는 덩굴나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된다. 한자명은 나무가 뱀처럼 생긴 등나무와 같다는 뜻에서 남사등(南蛇藤)이라고 쓴다. 일본에서는 덩굴성이고 서리가 내릴 즈음에 열매가 붉게 익는 모습을 보고 낙상홍을 닮은 덩굴이라는 의미로 쭈루우매모도끼[蔓梅擬, 만매의]라고 부른다.

노박덩굴은 약으로 사용하는데 열매를 잘 말려 볶은 다음 가루를 내어 물과 함께 복용하면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 이 열매는 관절염이나 사지마비는 물론 콜레라 · 이질 · 장티푸스와 같은 전염병, 치통에도 효과가 있지만 약간의 독성 성분이 있어 과다한 복용은 금해야 한다.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먹는다. 성장한 잎은 여러 가지 해독 성분이 있어 독사에게 물린 상처를 해독할 때 효과가 있다. 뿌리는 복통이나 타박상에 효과가 있어 잘 말린 뒤 달여 복용한다. 껍질에는 비교적 질긴 섬유가 들어 있어 분리하여 실을 꼬아 쓰기도 한다.

참고문헌

『한국식물생태보감』(김종원, 자연과생태, 2013)
『(문화로 역사로 만나는) 우리 나무의 세계』2(박상진, 김영사, 2011)
『한국의 나무』(김진석·김태영, 돌베개, 2011)
『(역사와 문화로 읽는) 나무사전』(강판권, 글항아리, 2010)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박영하, 이비락, 2004)
『원색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2003)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www.nature.go.kr)
주석
주1

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교목 또는 관목으로 세계에 460여 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넓은잎화살나무, 노박덩굴, 화살나무, 섬회나무, 사철나무, 미역줄나무 따위의 20여 종이 있다. 우리말샘

주2

식물의 가지나 줄기에 잎이 붙은 부분의 위쪽. 우리말샘

집필자
이호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