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화 ()

붉노랑상사화
붉노랑상사화
식물
생물
수선화과 상사화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
정의
수선화과 상사화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
내용

상사화(相思花)란 이름은 꽃이 필 때는 잎이 없고, 잎이 있을 때는 꽃이 피지 않으므로 꽃은 잎을 그리워하고 잎은 꽃을 그리워하면서도 끝내 만나지 못한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학명은 Lycoris squamigera Maxim.이다.

연한 녹색을 띠는 선형의 잎이 봄철에 나와서 6∼7월에 말라 없어진다. 꽃은 8월에 핀다. 하나의 꽃줄기에 4∼8개의 분홍색 꽃이 모여 달린다. 꽃을 피우지만 열매를 맺지 못하고 비늘줄기로 번식한다.

상사화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상사화와 함께 절에서 많이 심어 기르는 석산(꽃무릇)이 흔하게 볼 수 있는 종이다. 우리나라의 산과 들에서 자생하는 종도 여럿이 있다. 상사화와 닮았지만 주황색 꽃을 피우는 백양꽃은 우리나라에만 분포하는 한반도 고유 식물이다.

샛노란 꽃을 피우는 진노랑상사화는 환경부 멸종위기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제주도에는 제주도에서만 자라는 제주상사화가 있는데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의 지구수준 위기종이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잘 자라는 상사화는 사찰에서 많이 심어 키우고, 공원이나 정원에서도 여름철 탐스런 꽃을 보기 위해 많이 심는다. 상사화의 비늘줄기는 요긴한 방부제로 사용되는데, 탱화를 그릴 때 염료에 섞거나 불경을 제본할 때 접착제에 넣어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쓴다.

비늘줄기를 석산(石蒜)이라 하여 약용하는데, 다양한 종류의 알칼로이드(alkaloid)가 함유되어 있고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다. 꽃이 진 뒤 늦은 가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 비늘줄기는 거담, 이뇨, 해독 등에 효능이 있다.

참고문헌

『천리포수목원의 사계』(고규홍, 휴머니스트, 2014)
『원색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2003)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www.nature.go.kr)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호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