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은석사 목조 여래 좌상 ( )

조각
유물
국가유산
충청남도 천안시 은석사 보광전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후기에 제작된 목조여래좌상.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천안 은석사 목조여래좌상(天安 銀石寺 木造如來坐像)
분류
유물/불교조각/목조/불상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시도유형문화유산(2005년 10월 31일 지정)
소재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북면 은지리 산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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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충청남도 천안시 은석사 보광전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후기에 제작된 목조여래좌상.
개설

2005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높이 131.2㎝, 무릎 너비 92.5㎝. 은석사 보광전에 봉안된 목조여래좌상으로 전반적으로 보존 상태가 좋은 작품이다. 상반신이 긴 장대한 신체, 좁은 어깨와 넓은 무릎의 안정감 있는 비례, 몸에 비해 큰 방형 얼굴, 근엄하고 단정한 인상, 꽃잎형으로 접힌 승각기 등이 특징이다.

내용

은석사 목조여래좌상은 고개를 내민 자세로 결가부좌하였는데 오른손은 항마촉지인을 취하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하여 엄지와 중지를 맞대었다. 머리에는 경계가 불분명한 둥근 육계에 정상계주와 중간계주가 있다. 정방형에 가까운 각진 얼굴은 옆으로 긴 눈, 오뚝한 콧날, 작고 야무진 입, 큼직한 귀 등을 표현하여 단정한 인상을 준다. 착의법은 오른팔이 드러난 변형 편단우견식의 대의를 입었으며, 가슴에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곱게 접은 꽃잎형의 승각기를 표현하였다. 옷주름은 단순한 편이며 다리 사이의 옷주름은 비슷한 간격으로 넓게 주름을 잡았다.

목조여래좌상은 자세나 비례, 방형의 얼굴, 착의법, 항마촉지인의 손 모습 등은 조선 후기 석가불상에 표현된 공통된 특징이며, 상체가 긴 장대한 신체 표현이라든지 넓은 무릎 표현 등은 17세기 불상의 특징이다. 또한 가로와 세로 크기가 거의 같은 사각의 얼굴에 선명하고 예리한 이목구비 등은 혜희(慧熙) 계보의 얼굴 표현과 비슷하게 느껴진다. 즉 은석사 목조여래좌상은 조선 후기의 석가여래상으로, 혜희의 작품에 영향을 받은 17세기 후반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은석사 목조여래좌상은 안정적인 비례와 근엄한 인상, 단순한 옷주름이 특징이다. 제작 연대는 17세기로 추정되며 조선 후기 불상과 조각승 혜희의 계보 연구에 도움이 되는 자료적 가치를 보이는 불상이다.

참고문헌

『조선후기 조각승 열전』(최선일,양사재,2018)
『한국의 사찰문화재』충청남도·대전광역시(문화재청·(재)대한불교조계종 유지재단 문화유산발굴단, 2004)
「안성 봉덕사 목조석가여래좌상과 조각승 금문」(최선일,『불교미술사학』22,불교미술사학회,2016)
국가유산청(www.khs.go.kr)
집필자
정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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