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다향대축제 ()

민속·인류
의례·행사
보성차생산자조합 · 보성다향대축제 추진위원회 공동주관으로 매년 5월 중 전라남도 보성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의 녹차 관련 마을축제. 지역축제.
이칭
이칭
보성다향제, 보성다향대축제
내용 요약

보성다향대축제는 매년 5월 중 전라남도 보성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의 녹차 관련 마을축제이다. 보성차생산자조합·보성다향대축제 추진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1975년 제1회 보성다향제를 시작으로 2015년 제41회부터 보성다향대축제로 통칭하였다. 다신제, 티 아트 페스티벌, 다례시연, 전국학생 차예절대회 등의 행사가 마련된다. 행사는 개막식·축하공연·경연대회·전시판매·체험행사·전통문화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보성다향축제는 한국의 차문화축제를 대표하는 위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차문화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정의
보성차생산자조합 · 보성다향대축제 추진위원회 공동주관으로 매년 5월 중 전라남도 보성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의 녹차 관련 마을축제. 지역축제.
개설

녹차 관련 행사로 보성차생산자조합과 보성다향대축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의 차문화행사이다.

연원 및 변천

1975년 5월 21일 제1회 군민의 날에 제1회 ‘보성다향제’를 시작으로 2008년 제34회까지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다가, 2009∼2010년에는 ‘보성다향제’와 ‘보성녹차대축제’를 함께 사용하였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유망축제로 선정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보성다향제’와 ‘녹차대축제’를 병렬로 사용하여 오다가, 2015년 제41회 행사부터 ‘보성다향대축제’로 통칭하였다.

행사내용

다신제(茶神祭), 티아트페스티벌(Tea Arts Festival), 다례시연, 전국학생 차예절대회등의 행사가 마련된다. 다신제는 차를 비롯한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제사로서, 임금 행차로 시작해서 분향례, 강신례, 헌다례, 음복레 등으로 진행된다. 티아트페스티벌은 시각적인 차멋내기와 미각적인 차맛내기를 즐길 수 있는 행사이다. 다례시연은 보성 차를 알리기 위해 예를 갖춰 차를 우리고 마시는 방법을 보여주는 행사이다. 전국학생 차예절대회는 청소년에게 전통문화의 일환으로 차 문화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데, 옷차림·절하기·기본예절·차내기 등의 심사항목으로 진행된다.

구체적인 행사 내용은 개막식 행사, 축하공연, 경연대회, 전시판매, 체험행사, 전통문화행사, 기타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개막식 행사에는 개막식 리허설 객석마당, 군민과 함께하는 개막퍼레이드, 개막식, 보성소리 개막축하공연 등 4가지가 있다. 축하공연에는 서울시 유스오케스트라공연, 차와 북 콘서트재즈와 색소폰공연, 인디밴드공연 등이 있고, 경연대회에는 전국녹차사진촬영대회, 전국학생차예절경연대회, 보성녹차·키조개전국요리경연대회, 한국명차선정대회, 다향백일장 및 사생대회 등이 있다.

전시판매 코너에는 보성차전시할인전을 비롯하여 농수특산품전시, 차예복전시, 세계문화음식시식판매, 차나무분재전시, 전통찻사발 전시판매, 한국근현대차인전, 차시전, 다향예술대전작품전시 등이 소개된다. 체험행사로는 찻잎따기체험, 차만들기체험, 떡차만들기, 말차만들기, 녹차뷰티미용체험, 녹차인절미만들기, 다도예절체험, 보성녹차시음회, 보성차카페쇼, 천문과학체험, 찻사발만들기, 전통악기만들기, 전통놀이체험, 보성소리배우기, 녹차미인쌀시식회, 소망의 북치기, 시티투어 등이 마련된다.

전통문화행사에는 충무공 이순신 헌다례, 차밭전통혼례(다문화가정), 다례시연, 전통문화공연 등이 있고, 기타행사로는 녹차 금메달 자장면 나눔 행사, 티아트페스티벌(차 멋내기), 다시낭송, 알프스요들여행, 객석마당, 전국다문화한마음큰잔치, 창작연극(똥벼락), 세계차 맛 콘테스트, 자매단체 문화교류, 어울마당 등이 있다.

현황

매년 5월 경 보성차생산자조합과 보성다향대축제 추진위원회의 주관 하에 국내 최대 규모의 차문화축제로 확대되고 있으며,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유망축제로 인정받았다.

의의와 평가

한국의 차문화축제를 대표하는 위상을 가지고 있고, 보성녹차의 국내외적 브랜드가 상승됨에 따라 차문화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지역축제의 사회적 영향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전라남도 보성군 지역축제를 중심으로」(윤정현,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보성군청(www.boseong.go.kr)
한국관광공사(www.korean.visitkorea.or.kr)
보성다향대축제(www.blog.naver.com)
집필자
목진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