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진 ()

현대사
인물
대한민국의 민주화운동가로, 1975년 4월 11일 유신체제에 항거하여 할복 자살한 인물.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49년 11월 25일
사망 연도
1975년 4월 12일
출생지
서울
내용 요약

김상진은 대한민국의 민주화운동가로, 1975년 4월 11일 유신체제에 항거하여 할복 자살하였다. 1968년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에 입학한 후 ‘한얼'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후일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에 의해 민주화운동이 인정되었다.

정의
대한민국의 민주화운동가로, 1975년 4월 11일 유신체제에 항거하여 할복 자살한 인물.
인적 사항

김상진(金相眞)은 1949년 11월 25일 서울에서 출생하였다. 1968년 서울 보성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축산학과에 입학하였다. 1971년 가을 입대하여 1974년 제대 후 4학년으로 복학하였다.

주요 활동

대학 입학 후 1학년 시절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한얼'에 가입해 활동하였다. 한얼에서 문학과 사회사상 관련 독서와 토론을 통해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키워 갔다. 군에서 제대한 후 복학하여 다시 학생운동을 시작하였다. 1974년은 주1 절정기였으며, 특히 그해 유신체제하 최대의 학생운동 사건으로 평가받는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사건(민청학련사건)이 일어나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던 상황이었다. 김상진 역시 이러한 상황에 큰 충격을 받았으며, 유신체제에 대한 저항 의지를 다지게 된다.

1975년 4월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학생들은 학원자율화 문제와 언론 자유 문제로 학생 총회를 개최하고 수원 시내까지 진출하여 게릴라식 시위를 전개하였다. 이 사건으로 총학생회장과 체육부장 등이 체포되자 4월 11일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학생들은 구속 학생 석방을 위한 집회를 개최하였다. 이때 김상진은 세 번째 연사로 등장해 양심 선언문을 낭독하고 과도로 할복하였다. 수원 도립병원으로 이송되어 두 차례에 걸친 수술을 받았으나, 결국 다음 날인 12일 8시 55분 끝내 사망하였다.

사후 10일이 지난 4월 22일 오후 명동성당 문화관에서 민주회복국민회의 주도로 추도식이 거행되는 등 반유신 투쟁이 격화되었다. 결국 5월 13일에 유신체제 마지막 긴급조치인 제 9호가 발표되었다. 사건 발생 약 한 달 후인 5월 22일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에서 1천여 명의 학생이 모여 '김상진 열사 추도식'을 거행한 후, 긴급조치 9호의 철폐를 외치는 대규모 시위를 감행하였다.

이 시위로 인해 서울대학교 총장이 사임하고 치안본부장, 서울남부경찰서장 등이 경질되었으며, 29명의 학생이 구속되었다. 이를 '오둘둘사건'이라고 한다. 유신체제가 붕괴된 이후인 1980년 4월 11일 사후 5년이 지나서야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교정에서 장례식이 치러졌다.

사상

할복 현장에서 낭독한 양심 선언문과 하루 전에 작성한 대통령께 드리는 주2이 있다. 두 문서에 나타난 기본적 사상은 자유와 민주주의 그리고 민족주의였다. 양심선언문에서는 민주주의란 나무는 피를 먹고 살아간다고 규정한 다음 유신체제가 일체의 정치적 자유를 질식시키는 공포의 주3를 만들어냈음을 비판하면서 자유와 평등의 민주사회를 건설하는 것이 민족과 역사를 위하는 길이고 조국의 민주주의를 쟁취하는 길임을 천명하였다.

공개장에서도 공산주의에 대항하여 싸워 나갈 수 있는 길은 올바른 민주주의 토대 위에서 이룩된 국론 통일이라는 규정하에 획득해야 할 자유에도 한계가 있지만, 제한해야 할 자유에도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여 유신체제를 비판하였다. 죽음 앞에 선 인간이 하려는 말임을 강조하면서 이 땅의 영원한 민주주의를 꽃피우길 갈망하는 우리 민족의 민주주의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떤 압력에도 끝없는 투쟁을 계속하여 싸워 이겨 나갈 것이라는 신념을 피력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8년 11월 20일에 김상진기념사업회를 창립하고 김상진추모비를 건립하였다. 1995년 4월 11일에 김상진 평전인 『긴 겨울 얼음을 뚫고』가 발간되었다. 제8차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 및 주4(민주화보상심의위원회)'에서 민주화운동가로 인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화운동사연표』(선인, 2006)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김상진』(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3)
『긴 겨울 얼음 뚫고』(김상진기념사업회, 1995)
주석
주1

1972년 비상조치에 의하여 개헌이 단행된 유신 헌법이 발효되어 성립한 정치 체제.    우리말샘

주2

사회의 비평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특정 개인 또는 단체에게 알릴 사실이나 의견 따위를 신문, 잡지, 기타의 인쇄물을 통하여 일반에게 널리 알리는 글.    우리말샘

주3

모든 면에서 군사적 관점이 우선인 국가. 현대에는 군국주의와 관료 통제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국가의 형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4

민주화운동 관련자의 명예회복과 보상심의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무총리 소속 국가기관.    바로가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