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불교
개념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긴 시간을 가리키는 불교용어. 겁파(劫波).
이칭
이칭
겁파(劫波)
목차
정의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긴 시간을 가리키는 불교용어. 겁파(劫波).
내용

겁(劫)[kalpa(산스크리트어), kappa(팔리어)]은 겁파(劫波)라고도 한다. 고대 인도 및 불교에서 우주의 시간을 재는 단위로서 일정한 숫자로 나타낼 수 없는 무한한 시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세계·우주가 개벽한 때부터 다음에 개벽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북전 불교(北傳佛敎)의 우주론에 따르면, 세계·우주는 성장[成]·지속[住]·무너짐[壞]·사라짐[空]의 네 단계를 주기적으로 반복하는데, 이러한 각각의 단계에 해당하는 시간을 겁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네 개의 겁들이 모이면 대겁(大劫)이 된다.

북전 불교의 『잡아함경(雜阿含經)』과 남전 불교(南傳佛敎)의 『상윳타 니카야(Saṁyutta-Nikāya)』는 두 가지 비유를 들어 겁의 길이를 설명한다. 첫 번째 비유에 따르면 가로·세로·높이가 각각 1유순(由旬)의 큰 바위를 1백년마다 한번 씩 비단 옷자락으로 닦아서 그 바위가 다 닳아 없어져도 겁은 끝나지 않는다고 한다. 두 번째 비유에 따르면 가로·세로·높이가 각각 1유순(由旬)이 되는 철로 된 성안에 겨자씨를 가득 채우고 1백년마다 한 알씩 꺼내어 겨자씨를 모두 다 꺼냈어도 겁은 끝나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문헌

『아비달마의 철학』 (上山春平 외, 정호영 옮김, 서울: 민족사, 2004)
Comprehensive Manual of Abhidhamma(Bhikkhu Bodhi, Onalaska: BPS Pariyatti Editions, 2012)
Buddhist Cosmology: Science and Theology in the Images of Motion and Light(W. Randolph Kloetzli, Delhi: Motilal Banarsidass, 2007)
Buddhist Cosmology: Philosophy and Origins(Akira Sadakata, Tokyo: Kosei Publishing Co., 1997)
집필자
김한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