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수라장 ()

목차
불교
개념
싸움이나 그 밖의 여러 일로 아주 시끄럽고 혼란한 장소나 상태를 비유적으로 가리키는 불교용어.
목차
정의
싸움이나 그 밖의 여러 일로 아주 시끄럽고 혼란한 장소나 상태를 비유적으로 가리키는 불교용어.
내용

인도 신화에서 아수라는 인드라(Indra)를 필두로 하는 신들과 전쟁을 일삼는 못된 귀신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아수라는 불교에도 채용되어서 중생이 윤회하는 여섯 세계인 육도(六道)의 하나로서 분류되었다. 육도는 지옥도·아귀도·축생도의 삼악도와 아수라도(수라도)·인간도·천상도의 삼선도로 되어있다. 아수라는 수미산(須彌山)을 둘러싼 바다에 살며 인간보다는 낮지만 동물보다는 높은 존재로 분류된다. 아수라들이 사는 아수라도는 늘 싸움이 끊이지 않으므로, 여기서 파생된 말인 아수라장은 끊임없이 분란과 싸움이 일어나 난장판이 된 곳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사찰의 감로탱화에는 하단에 육도 윤회상이 묘사되어 아수라도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The Princeton Dictionary of Buddhism(Robert E. Buswell Jr. & Donald S. Lopez Jr., Princeton and Oxford: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4)
Buddhist Cosmology: Science and Theology in the Images of Motion and Light(W. Randolph Kloetzli, Delhi: Motilal Banarsidass, 2007)
Buddhist Cosmology: Philosophy and Origins(Akira Sadakata, Tokyo: Kosei Publishing Co., 1997)
집필자
김한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