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석정 및 순담 ()

목차
관련 정보
철원 고석정 및 순담 중 고석정 전경
철원 고석정 및 순담 중 고석정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에 있는 조선시대 의적 임꺽정 관련 누정. 정자.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에 있는 조선시대 의적 임꺽정 관련 누정. 정자. 시도기념물.
내용

1971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한탄강 강가에 우뚝하게 솟은 바위가 있어 철원팔경의 하나로 일컬어지는데, 절벽의 중간에는 3칸 정도의 석혈실(石穴室)이 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과 고려의 충숙왕이 일찍이 이곳에서 노닐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명종대의 의적 임꺽정(林巨正)이 이곳에 은거하였다고 하며, 뒤에 사람들이 이를 기리기 위하여 정자를 짓고 고석정이라 불렀다고 한다.

6·25때 소실되었던 것을 1971년 이층 누각으로 재건하였다. 창건 당시의 모습이 어떠하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고려 때의 승려 무외(無畏)가 남긴 「고석정기(孤石亭記)」에 의하면 거의 300척이나 되는 바위의 중간에 구멍이 있어, 그 안은 방과도 같으며 여남은 사람이 앉을 수 있다고 한 것으로 보아, 고려시대에는 단지 석실의 형태만이 있었던 것을 조선시대에 이르러 정자를 지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향토지』(문화재보호협회철원지부, 1977)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윤국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