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신사 ()

목차
관련 정보
구도신사(사전)
구도신사(사전)
불교
유적
일본 나라현[奈良縣] 오우지정[王寺町]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계 이주민과 관련된 사당.
목차
정의
일본 나라현[奈良縣] 오우지정[王寺町]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계 이주민과 관련된 사당.
내용

제신(祭神)으로는 호무다와케노미코토[品陀和氣命]·아메노코야네노미코토[天兒屋根命]·소코쓰쓰노오노미코토[底筒男命]·구도신[久度神]을 모시고 있다.

이 신사의 이름과 관련이 있는 구도신은 수도를 현재 교토시[京都市]인 헤이안[平安]으로 옮길 때 이 신사에서 히라노신사[平野神社]로 옮겼던 것을 1968년 이 신사를 개축할 때 다시 교토시의 히라노신사에서 권청(勸請)한 신이다.

구도신에 관하여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백제 계통의 이주인들이 세운 히라노신사에 모셔진 것으로 미루어 보아 백제인과 함께 건너간 신일 것으로 추정하는 설도 있다. 문헌상으로는 조신사좌(竈神四座)·제기화(祭忌火)·정화(庭火)·어조신(御竈神) 등으로 표기되어 있어, 우리나라의 조왕신적인 성격의 신으로 추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日本と朝鮮の二千年』(中村新太郎, 東邦出版, 1981)
『奈良縣の地名』(平凡社, 1981)
『歸化人』(今井啓一, 綜藝舍, 197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노성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