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극개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경기관찰사,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무화(茂和)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74년(성종 5)
사망 연도
1536년(중종 31)
본관
광산(光山)
주요 관직
경기관찰사|형조참판
관련 사건
작서사건
정의
조선 전기에, 경기관찰사,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무화(茂和). 김문(金問)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감찰(監察) 김철산(金鐵山)이고, 아버지는 광성군(光城君) 김겸광(金謙光)이며, 어머니는 중군사직(中軍司直) 진계손(陳繼孫)의 딸이다. 형이 찬성 김극핍(金克愊)이며, 광산부원군(光山府院君) 김국광(金國光)의 조카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사직서영(社稷署令)으로 1519년(중종 14) 식년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여러 차례의 벼슬을 거쳐 병조정랑에 임용되고, 이어서 사헌부지평(司憲府持平)·사간원사간·사도시부정(司䆃寺副正)을 지내고 4년 만인 1522년(중종 17)에 승정원에 들어갔다.

이에 대간들은 그와 같은 특별 발탁은 불가하다고 서용(敍用)을 거부하며 탄핵하였다. 그러나 임금의 신임은 더욱 두터워져 우승지·좌승지를 역임하고 1527년 도승지에 올랐다. 1527년 개성유수를 거쳐, 이듬해에는 경기관찰사가 되어 민정을 주관하였다.

이어서 다시 내직으로 옮겨 형조참판이 되었으나, 이때 작서사건(灼鼠事件)이 일어나자 이에 연루되어 김안로(金安老) 일파에게 탄핵을 받고 삭탈관직되었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이락정집(二樂亭集)』
『한국계항보(韓國系行譜)』
집필자
최완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