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보산동 고인돌 ( 고인돌)

목차
관련 정보
나주 보산동 고인돌 측면
나주 보산동 고인돌 측면
선사문화
유적
전라남도 나주시 용치마을에 있는 철기시대 매장용 소형 돌널로 축조한 고인돌. 지석묘.
목차
정의
전라남도 나주시 용치마을에 있는 철기시대 매장용 소형 돌널로 축조한 고인돌. 지석묘.
내용

1977년 신설도로 개설작업 때 전남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하였다.

반암(斑岩)으로 만든 이 고인돌의 뚜껑돌은 길이 4m, 너비 2.2m, 두께 1.8m에 무게 약 22t으로 추정되는 거대한 것인데, 뚜껑돌의 북쪽 끝 굄돌 밑에는 길이 1m, 너비 40㎝의 매장용 소형 돌널이 축조되어 있었다.

이 돌널은 크기로 볼 때 성인을 세골장한 것이거나 어린애를 묻은 것으로 생각된다. 만약 후자의 경우라면 이를 통해 어린애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계급과 신분을 향유했던 것으로 생각되어 신분세습제 사회의 좋은 증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겹아가리를 가진 민무늬토기조각이 출토되어 이 고인돌의 연대가 초기철기시대에 해당됨을 알 수 있다. 또, 이 고인돌의 발굴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은 뚜껑돌의 주위에서 발견된 쐐기자국과 떼어낸 흔적들인데, 그 크기는 길이 10∼20㎝, 너비 5∼15㎝ 정도로서 모두 30여개에 달한다. 이것은 당시의 고인돌 축조인들이 부근 야산 채석장에서 돌을 떼어낼 때 쐐기를 박았던 흔적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나주 보산리 지석묘 발굴 조사 보고」(최몽룡, 『한국문화인류학』 9,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몽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