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판촌리 지석묘군 ( )

목차
관련 정보
선사문화
유적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개석식 구조의 고인돌군. 지석묘군.
목차
정의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개석식 구조의 고인돌군. 지석묘군.
내용

논 가운데에 14기(基)가 타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들은 모두 뚜껑돌식[蓋石式]으로 돌방[石室]의 구조에 따라 세가지 형식으로 나누어진다.

부정형할석(不整形割石)으로 만들어진 장방형돌방무덤[長方形石室墓], 판석(板石)을 수직으로 세워 돌널[石棺]과 돌방을 만든 형식, 그리고 판석을 지면에 평행으로 높여 돌방을 구획한 것 등 세가지 형식이 그 것인데, 축조순서에 있어서도 위와 같다.

이 판촌리 고인돌은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타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 장축(長軸)의 방향도 모두 동서방향으로 통일되어 있다.

제6호와 제11호, 제4호와 제12호, 제13호와 제14호 고인돌의 경우는 하나의 뚜껑돌[蓋石] 아래에 두 개의 돌방이 함께 있는 복합형태를 이루고 있는데, 이는 이 고인돌사회가 적어도 부부나 혈연관계를 근간으로 하는 혈연집단이었으며, 아울러 이 곳은 그들 성원들의 공동묘지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돌방의 규모를 볼 때 성인을 직접 묻기에는 너무 작은 것들이 있는데, 이는 이차장용(二次葬用)이나 유아용이 아니었나 추측된다.

이들 판촌리 고인돌에서 출토된 유물에는 제3호 고인돌 부근에서 발견된 슴베식돌살촉[有莖式石鏃]이 1점 있고, 그 밖에는 특별한 것이 없다.

참고문헌

「대초·담양댐수몰지구유적발굴조사보고」(최몽룡, 『영산강수몰지구유적발굴조사보고서』, 전남대학교박물관, 197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몽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