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황화산성 ( )

목차
관련 정보
논산 황화산성 전경
논산 황화산성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논산시에 있는 삼국시대 포곡식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에 있는 삼국시대 포곡식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내용

1993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56,702㎡, 둘레 756m. 평균높이 2m. 외성까지 모두 3,564m에 달한다. 성벽의 기초부분에 다듬은 돌로 기단을 만들고, 그 위에 판축(版築)한 포곡식(包谷式 : 계곡과 산정을 함께 두른 방식) 토성이다.

문터는 북·동·남쪽에 있고, 동문터는 수구를 이루며 너비 4m의 단절부이다. 성 안에는 5개소의 건물터가 있고, 백제의 그릇이나 기왓조각이 많이 발견되는데, 연꽃무늬 수막새기와도 출토되었다.

또 ‘葛那城丁巳瓦(갈나성정사와)’·‘笠乃(입내)’ 등의 명문이 찍힌 기와도 발견되었다. 6세기 중엽 이전에 축조되었다고 추정되고 있으며, 북쪽 끝에 60m의 거리를 두고 지름 10m쯤의 둥그런 모양의 봉화대터가 남아 있다.

전설에는 백제의자왕이 성의 높은 곳에 있는 바위에서 잔치를 베풀고 놀았다고도 한다. 이 성을 《세종실록》 지리지에서는 시진산석성(市津山石城)이라 기록한 듯하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대동지지(大東地志)』
「논산황화산성고」(홍재선, 『고문화』 23, 한국대학박물관협회, 198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차용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