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각종 임시적 사안을 관장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치한 임시 관서의 관직.
이칭
이칭
도청부(都廳部), 도청낭청(都廳郎廳)
내용 요약

도청(都廳)은 조선시대, 각종 임시적 사안을 관장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치한 임시 관서의 관직이다. 도제조(都提調), 제조(提調)와 함께 도감의 상층 관직자이며, 제조와 도청을 도청부(都廳部)라고 하였다. 도청은 청요직으로 3사의 전현직 관료가 임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도청은 당상을 보좌하여 실무를 담당하며, 제조의 명을 받아 각방의 낭청을 통솔하고, 업무를 종합하는 역할을 하였다.

정의
조선시대, 각종 임시적 사안을 관장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치한 임시 관서의 관직.
설치 목적 및 변천

조선시대 도감(都監)과 같은 임시 관청 부서로 설치된 조직이면서 관직을 의미한다. 임시 기구 중 상대적으로 자주 설치된 도감은 필요에 따라 설치되었다가 폐지되는 과정을 겪는 임시 관청이었지만 그 중요성은 매우 컸다.

도감은 대체로 도청(都廳) · 3방(房) · 주2으로 조직되며 상층부에 해당하는 지휘부서였다. 도감의 상층부에는 도제조(都提調)제조(提調), 도청이 있었으며, 도감을 지휘하는 역할을 하였다. 제조와 도청을 도청부(都廳部)라고 하며, 그 아래 낭청부(郎廳部)에 소속된 낭청(郎廳)과 주1을 지휘하는 구조로 역할이 설정되어 있었다.

도청은 관청으로서 의미와 관직으로서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었다. 관청으로서는 제조와 도청이 근무를 하는 곳이며, 제조는 도청당상(都廳堂上), 도청은 도청낭청(都廳郎廳)을 지칭하는 관직이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도청의 낭청을 도청이라고 불렀다.

임무와 직능

제조는 국왕에게 보고할 사안이나 국왕의 명령을 도청에게 하달하였고, 도감의 중요 사안을 논의하는 역할을 하였다. 도청의 임무는 도청부의 업무를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도청은 삼사의 전현직 관료가 임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도청의 낭청, 곧 도청은 당상을 보좌하여 실무를 담당하며, 제조의 명을 받아 각방의 낭청을 통솔하고, 업무를 종합하는 역할을 하였다.

도청은 청요직의 인원이 주로 선발 대상이 되었다. 도청이 역임하던 관직은 홍문관 · 세자시강원 · 이조 · 사간원 · 성균관 · 의정부 · 사헌부 등 청요직 관서였다. 그리고 이들 관서의 참상관(叅上官)이 도청에 임용되었다. 그 외에도 사복시 · 장악원 · 종부시 · 봉상시 · 군자감의 실직 장관인 정(正)이 도청에 임용되었다.

의의 및 평가

도청은 도감의 업무를 실제 총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기 때문에 한 관서의 장을 역임하였거나 청요직의 직임을 담당한 인재들이 임용되었다. 이를 통해 도청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만기요람(萬機要覽)』

단행본

한영우, 『조선왕조 의궤』(일지사, 2005)

논문

나영훈, 「『의궤』를 통해 본 조선후기 도감의 구조와 그 특성」(『역사와 현실』 93, 한국역사연구회, 2014)
주석
주1

조선 시대에, 국가의 토목 공사나 서적 간행 따위의 특별한 사업을 감독ㆍ관리하기 위하여 임명하던 임시직 벼슬.    우리말샘

주2

조선시대,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 특별히 선공감(繕工監)에 두던 임시 부서. 또는 그 부서의 사람.    바로가기

집필자
임혜련(충남대 강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