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학정 일원 ( )

목차
관련 정보
매학정 일원
매학정 일원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면에 있는 조선전기 서예가 황기로 관련 누정. 정자.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면에 있는 조선전기 서예가 황기로 관련 누정. 정자. 시도기념물.
내용

1974년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570년(선조 3)에 세워진 정자로서 명필가로 알려진 황기로(黃耆老)가 중년에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관계에 나가지 않고 시(詩)와 서(書)로 소일하며 풍류생활을 즐기던 곳이라고 한다.

낙동강가 옥산(玉山)의 동록(東麓)에 위치하며, 돌 가운데 층암(層岩)이 우뚝 솟아 있는 위에 지어져 있어서 강물을 굽어보고 있다. 황기로는 나이가 든 뒤 매학정을 지어 자연과 더불어 여생을 마쳤는데, 뜰에는 그가 평소에 즐기던 매화를 심어 암향(暗香)을 완상하고 또 학을 길렀다고 한다. 매학정이라는 이름은 바로 여기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국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