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사 ()

목차
관련 정보
서산 문수사
서산 문수사
불교
유적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상왕산(象王山)에 있는 고려시대 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
목차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상왕산(象王山)에 있는 고려시대 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 본사인 수덕사(修德寺)의 말사이다. 창건연대 및 창건자는 미상이나 가람의 배치 등으로 미루어보아 고려시대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조선시대에 도둑의 무리들에 의하여 극락보전만을 남긴 모든 당우들은 불타버렸다. 1994년 무렵 산신각과 요사를 지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보전을 중심으로 산신각과 요사인 무량수각 등이 있다. 이 중 고려 말에 창건된 문수사극락보전은 1973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973년 문화재관리국에서도 극락보전에 안치된 1974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문수사금동여래좌상을 조사하였고, 불상의 복장(腹藏)에서 발원문을 비롯하여 모시로 된 단수의(短袖衣)와 쌀·보리 등 많은 유물들이 발굴되었는데, 이 발원문은 1346년(충목왕 2)에 쓴 것이다.

이를 통하여 극락보전이 고려시대에 건립되었고 조선시대에 중건된 건물임을 추정할 수 있다. 극락보전은 조각수법이 수려하고 웅장할 뿐 아니라 많은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다. 주불인 여래상을 비롯, 아미타불·미륵불·나한상·보살상과 각종의 탱화가 봉안되어 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 13(사찰문화연구원, 1999)
『서산군지』(서산군, 1982)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