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 ()

유교
인물
조선 중기에, 『연강재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이칭
행선(行先), 연강재(練江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74년(선조 7)
사망 연도
1644년(인조 22)
본관
남평(南平)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중기에, 『연강재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남평(南平). 자는 행선(行先), 호는 연강재(練江齋). 경상남도 사천(泗川)에서 살았다. 아버지는 문익화(文益華), 어머니는 진양정씨(晉陽鄭氏) 참봉(參奉) 정세강(鄭世康)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정유재란(丁酉再亂) 때 항상 책을 지고서 피난할 정도로 학문에 정열을 기울였으며, 1604년(선조 37)에는 동료들과 「오현종사소(五賢從祀疏)」를 올렸다가 선조의 비답(批答: 국왕이 상소(上疏)·차자(箚子) 등에 대해 내린 답서)을 받아냈다.

또 지감(知鑑: 사람을 잘 알아보는 감식)이 있어 정인홍(鄭仁弘)에게 한시대의 인망이 기울었으나, 그는 지나는 길에도 일부러 들르지 않았다. 군자감정(軍資監正)에 추증되었고, 진주(晉州)의 덕천서원(德川書院)과 청계서원(淸溪書院)에 봉향되었다. 저서로는 『연강재집(練江齋集)』 1권이 있다.

참고문헌

『연강재집(練江齋集)』
『전고대방(典故大方)』
집필자
김재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