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국지 ()

목차
관련 정보
발해국지
발해국지
고대사
문헌
중국인 당안이 발해에 관해 저술하여 1919년에 출판한 역사서.
목차
정의
중국인 당안이 발해에 관해 저술하여 1919년에 출판한 역사서.
내용

4권. 여러 서적에서 발해국사에 관한 사료를 수집하여 분류·정리하고, 거기에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쓴 책이다. 당안은 순수한 만주족인 와르카(瓦爾喀) 출신이나, 이 책에서는 스스로를 발해국의 솔빈부(率濱府 : 지금의 소련 沿海州 동남 해변인 Nikolisk) 후인(後人)으로 밝히고 있다.

양종희(揚鐘羲)의 서문에 의하면, 당안은 1882년 과거에 급제하여 수조(水曹)직을 맡아 일하는 한편 여가가 있을 때마다 서적을 들추었던 호학의 관료였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권1은 원시(原始)·기년(紀年)·후기년(後紀年), 권2는 지리지·직관지·여복지(輿服志)·예악지·사명지(詞命志)·성씨지·풍속지·물산지, 권3은 조공표(朝貢表)·정전표(征戰表), 권4는 동성열전(同姓列傳)·이성열전(異姓列傳)·혈유열전(孑遺列傳)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승간(劉承幹)의 서에서 원시·기년·후기년에 “무릇 지(志)는 8이고, 표(表)가 2이며, 열전(列傳)이 3”이라고 하고 있는 바와 같다.

이 책은 발해국사의 자료뿐만 아니라, “위로는 숙신(肅愼)에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아래로는 금나라(여진족)의 뿌리에서 만주족에 이르기까지 상세히 싣고 있다.”는 평과 같이 만주족 전반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그 분류에 있어 미비한 점이 있고, 또 증의(證義)에 있어서도 정확하지 않은 것이 적지 않다.

김육불(金毓黻)이 발해국사의 연구에 있어 획기적인 거작이라고 일컬어지는 ≪발해국지장편≫ 20권을 엮게 된 것은 이 ≪발해국지≫에 자극을 받아 그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증의의 틀린 것을 고치려는 데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중국에 있어서 종래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발해사 연구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渤海國志長編』(金毓黻, 華文書局, 193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용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