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패총 ( )

목차
관련 정보
인천 백령도 진촌리 조개무지 전경
인천 백령도 진촌리 조개무지 전경
선사문화
유적
경기도 옹진군 백령면 백령도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 등이 출토된 조개더미.
목차
정의
경기도 옹진군 백령면 백령도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 등이 출토된 조개더미.
개설

이 섬에 대한 학술조사는 1958년에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학술조사단에 의해 행해진 바 있고, 1973년에는 대한산악연맹의 후원으로 사회학 및 인류학적 조사가 실시된 바 있다.

1973년도의 조사에서는 진촌리에서 말등패총이 발견된 바 있고, 출토지가 불확실하지만 백령도 출토라고 전하는 흑도장경호(黑陶長頸壺)가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1981년에는 서울신문사 후원으로 서울대학교 고고학과가 주관이 되어 백령도에 대한 대대적인 학술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신석기시대에 속하는 빗살무늬토기〔櫛文土器〕 패총이 용기마을과 말등마을에서 발견, 조사되었다.

내용

용기패총은 용기포 포구에서 동쪽으로 약 100m 떨어진 진촌 5리 산 35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1980년 신축가옥을 지을 때 패각층(貝殼層)이 노출됨으로써 발견되었다. 조사 당시의 패총은 거의 깎여져 나가고 약간만 남아 있었다. 대체로 남북방향의 길이는 7.5m이고 패각층의 두께는 20㎝ 정도였다.

출토유물로는 토기는 횡주어골문(橫走魚骨文)의 빗살무늬토기편과 병행사단선문(竝行斜短線文) 및 민무늬토기조각의 토기편 등이 있다. 모두 굵은 사립(砂粒)을 섞은 점토질로 만들어졌으며, 토기의 앞뒤면에 다치구(多齒具)로 찰과(擦過)한 흔적이 보인다.

석기는 자연석을 그대로 이용한 돌도끼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것으로 미뤄볼 때, 이 패총의 연대는 빗살무늬토기시대 중에서도 말기에 속한다.

말등패총은 출입제한구역인 해안가에 위치한다. 패각층의 두께는 약 60∼100㎝, 길이는 15∼20m에 달하여 남한 최대의 조개무지라고도 할 수 있다.

출토유물은 토기로는 빗살무늬토기 구연부(口緣部) 1편, 동체부(胴體部) 1편, 저부(底部) 2편과 즐문계 무문양토기(櫛文系無文樣土器) 완형 1점 등이 있다. 석기로는 긁개(Scraper) 2점, 마제석부(磨製石斧), 갈돌〔碾石〕, 역석기(礫石器), 박편석기(剝片石器) 등이 수십 점 발견되었다.

또한 노지(爐址)와 유사한 불을 피우던 자리도 발견되었다. 이 곳에서 보이는 토기와 석기들은 평양시 청호리·금탄리와 해주시 용당포 등의 유적과 같은 계통으로 신석기시대의 후기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백령(白翎)·연평도(延坪島)의 즐문토기유적(櫛文土器遺蹟)」(최몽룡 외, 『한국문화(韓國文化)』 3, 서울대학교, 198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최몽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