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속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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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제도
상급 학교에 소속된 부속시설로서의 학교.
이칭
이칭
부설학교
목차
정의
상급 학교에 소속된 부속시설로서의 학교.
내용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교원양성 교육기관과 의료요원 양성교육기관에서 교육실습 및 연구를 위해 부설한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등이 이에 속한다.

상급의 본 학교에서 교육실습과 연구·실험·시범의 대상으로 교육상의 실천과제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널리 공개하여, 전체 교육 수준의 향상에 이바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부속학교는 교육의 실험실증적 연구와 대학의 교육실습에 협력하고 지도해야 하는 임무를 지니고 있다.

일제하의 사범학교나 1945∼1961년 사이에 초등교원 양성기관으로 존속된 사범학교에서부터 부속 초등교육기관을 설치하였으며, 1962년 이후 교육대학으로 개편된 뒤 부속 초등학교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또한 1946년에 발족된 중등교원 양성기관으로서의 사범대학에는 남녀 중·고등학교를 비롯하여 때로는 초등학교·유치원 등이 부속학교로 설치되었다. 따라서 하나의 사범대학이 유치원·초등학교·남자중학교·남자고등학교·여자중학교·여자고등학교 등을 갖춘 경우도 있다.

현재는 공립 교원 양성기관이 없으므로 부속학교 역시 공립은 없으며, 따라서 국립학교 또는 사립학교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의과대학에는 간호전문대학을 부속학교로 설치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부속학교의 주종을 이루는 교원 양성기관의 부속학교는, ① 실험학교(實驗學校)로서의 성격과 그에 따른 연구개발 및 실험의 기능, 즉 교원 양성기관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이나 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실험적으로 시행하는 기능, ② 시범학교(示範學校)로서 실험이 성공한 것을 다른 학교에 대하여 시범함으로써 교육 실천면에서의 보급을 도모하는 기능, ③ 실습학교(實習學校)로서 직전교육(職前敎育)의 중요한 교육실습 기회를 마련, 지도교수와 교생과의 협력을 통하여 교육 실천의 현장에서 관찰·실습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의과대학 부속학교로서의 간호전문대학은 의대생들의 실습과정에서 간호 요원으로서의 보조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런 측면에 비추어 의과대학의 부속학교는 교원양성 교육기관의 부속학교와는 그 성격과 기능을 달리하게 된다.

부속학교는 그 성격과 기능에 비추어 보다 우수한 교원·시설 등을 갖추어야 하며, 운영면에서도 특수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또한 일반 학교와 거의 동일한 교육기능을 수행하는 것 위에 다시 새로운 기능을 첨가해야 한다는 데 어려운 점이 있다.

집필자
김종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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