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성 ()

건축
유적
국가유산
백제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대전광역시 중구 사정동에 자리하고 있는 석성.
유적
건립 시기
동성왕 20년(498)
관련 국가
백제
관련 인물
동성왕
높이
3~4m
둘레
350m
면적
1,071.8㎡
소재지
대전광역시 중구 사정동 산62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지정기관
대전광역시
종목
시도기념물(1990년 05월 28일 지정)
소재지
대전광역시 중구 사정동 산62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사정성(沙井城)은 대전광역시 중구 사정동에 있는 석성이다. 사정성은 백제 동성왕 20년(498)에 축조하였다고 『삼국사기』에 나와 있다. 아울러 백제 성왕 4년(526)에는 사정책(沙井柵)을 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동성왕 때 축성했다는 사정성이 현재 대전에 있는 사정성인지, 동성왕 때 축조한 사정성과 성왕 때의 사정책이 동일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백제 부흥운동기 때 나당연합군이 백제 부흥군과 대전 일대에서 전투를 벌이면서 사정책을 함락시킨 사실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사정성과 사정책은 다른 유적이라 볼 수 있다.

정의
백제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대전광역시 중구 사정동에 자리하고 있는 석성.
발굴 경위 및 결과

사정성(沙井城)이 자리하고 있는 대전 지역은 웅진과 사비의 동쪽 외곽에 해당되고, 신라와 국경을 이루는 곳이기 때문에 관내에 많은 산성이 남아 있다. 그렇지만 이 산성들에 대한 정밀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확하게 언제 축조한 것인지 밝혀져 있지 않다. 사정성(沙井城)은 대전시 관내에 분포하는 산성을 대상으로 정밀 지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함께 조사되었다.

건립 경위

사정성은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확한 축성 연대를 알 수 없다. 다만 『삼국사기』에 따르면, 백제 동성왕 20년(498)에 축조한 것으로 나온다. 사정성을 쌓고, 한솔(扞率) 비타(毗陀)로 하여금 지키게 하였다고만 되어 있어 정확한 축조 경위도 알 수 없다. 그러나 이때 만든 사정성이 현재 대전에 있는 사정성이 맞다면 신라의 침공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에서 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변천

사정성은 동성왕 때 만들었다는 기록만 있을 뿐 그 이상의 내용이 없기 때문에 성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기 어렵다. 더구나 발굴 조사가 이루어진 것도 아니어서 언제 축조되고, 언제 폐성되었는지조차 알 수 없는 실정이다. 다만 성왕 4년(526)에 웅진성(熊津城)을 수리하고, 사정책(沙井柵)을 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이 내용으로 볼 때 동성왕 때 세운 사정성의 바깥쪽으로 사정책이 추가로 축조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백제 부흥운동기 때 나당연합군이 지라성(支羅城), 급윤성(及尹城)과 대산책(大山柵), 사정책 등을 함락시킨 것으로 보아 사정성과 사정책은 다른 유적임을 알 수 있다.

형태와 특징

사정성은 해발 179m의 성재산 정상부에서 중복(中腹)에 걸쳐 자리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동남쪽 성벽은 성재산의 정상부를 지나고 있는데 비해, 서북쪽 성벽은 성재산의 7부 능선까지 내려와 있어 삼태기식으로 축조된 것을 알 수 있다. 성벽은 이미 완전히 붕괴되어 정확한 축성법을 살펴볼 수 있는 구간은 한 군데도 없다. 다만 성벽이 통과하는 지점에 붕괴된 성돌이 쌓여 있는 것으로 보아 석성이었던 것은 틀림없다. 성벽의 높이는 3~4m 정도 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 성재산의 정상부와 서벽 안쪽에는 평탄면이 있는데 이곳은 건물지였던 것으로 보인다. 성내에서는 기와편과 토기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수습된 기와 중 안쪽 면에 포목흔이 아닌 갈대 같은 것의 흔적이 남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의의 및 평가

동성왕 때 축조한 사정성이 현재 대전시에 있는 사정성이 맞다면 사정성은 축조 시기를 알 수 있는 몇 안 되는 산성이 된다. 백제 웅진기의 축성법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산성이 되는 셈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사실 여부를 알 수 없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
『자치통감』

단행본

대전시, 『대전의 성곽』(1993)
백제문화재연구원, 『대전의 산성 분포조사』(대전광역시, 2012)

논문

성주탁, 「대전 부근 고대 성지고」(『백제연구』 5, 1974)
심정보, 「대전의 고대 산성」(『백제연구』 20, 1989)
관련 미디어 (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