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서교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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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8년에, 일본 시가현[滋賀縣] 오츠시[大津市] 사카모토[坂本]에 있는 쇼토쿠[聖德] 태자가 고구려 승려 혜자(惠慈)를 위해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사이쿄지[西敎寺]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서교사는 일본 시가현 오츠시 사카모토에 있는 쇼토쿠태자가 618년에 고구려 승려 혜자를 위해 창건한 사찰이다. 창건 시기는 10세기 대로 보기도 한다. 천태종(天台宗) 진성파(眞盛派)의 본산(本山)이며, 정식 명칭은 가이코산 겐호쇼 사이쿄지[戒光山 兼法勝 西敎寺]이다. 15세기에 들어와 신세이[眞盛]가 계율(戒律)과 염불(念佛)을 중시하며 천태종의 근본도량으로서 절의 중흥(中興)을 이끌었다.

목차
정의
618년에, 일본 시가현[滋賀縣] 오츠시[大津市] 사카모토[坂本]에 있는 쇼토쿠[聖德] 태자가 고구려 승려 혜자(惠慈)를 위해 창건한 사찰.
연원 및 변천

서교사는 천태종 진성파의 주1이다. 산호(山號)는 가이코산[戒光山], 주2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이다.

이 절은 「서교사연기(西敎寺緣起)」와 근세시대 주3에 의하면 618년에 주4가 자신의 주5인 고구려 승려 혜자를 위하여 창건하였다고 전해진다. 그 뒤 덴지[天智] 천황 때 주6의 아미타불을 안치하고 ‘서교사(西敎寺)’라는 주7을 하사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창건 시기에 대해서는 1495년에 편찬된 『진성상인왕생전기(眞盛上人往生傳記)』 및 아미타불 양식 등을 토대로 10세기 대로 보기도 하듯이 명확하지 않다.

이후 엔간[圓觀]이 1325년에 고다이고[後醍醐] 천황의 주8을 받아 주9. 이때부터 서교사는 원계도장(圓戒道場: 천태종의 계율을 받는 곳)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 뒤 1486년, 신세이가 이 절에 들어가 원계염불(圓戒念佛)의 근본 도량으로 발전시켰다. 신세이는 계율염불을 동시에 중시하였고, 당시 궁중에서 황족과 귀족들에게도 주10을 전파하면서 서교사의 주11을 이끌었다.

그러나 1571년, 주12 혼란기에 서교사는 소실되었다. 1574년, 신겐[眞源]이 본당을 다시 세우고, 죠후쿠지[淨福寺][^13]에 안치되어 있었던 아미타여래 좌상을 이곳으로 옮겨 주14. 이후 사카모토 성주[坂本城主]였던 아케치 미쓰히데[明智 光秀]가 이 절의 부흥에 적극적으로 협력을 하였다. 그 결과 대본방(大本坊) · 총문(總門) · 종루(鐘樓)를 재건할 수 있었다.

한편, 1590년부터 황폐해진 교토의 호쇼지[法勝寺]의 불상과 불구(佛具) 등을 이곳으로 옮겨 겐호쇼 사이쿄지[兼法勝 西敎寺]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1598년에는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15]의 모모야마성[桃山城] 구전(舊殿)의 일부를 옮겨 짓기도 하였다. 그리고 1739년, 신사이[眞際]가 현재의 본당을 재건하였고, 그 신앙의 세력이 점차 확대되어 천태율종(天台律宗)으로 일컬어졌다.

1878년에는 천태종 중 하나인 진성파의 주16이 되었으며, 1946년 천태진성종(天台眞盛宗)으로 개칭하였다.

현황

이 절은 400여 개의 주17를 가질 정도로 성장하였으며, 주18의 도량으로서 발전하고 있다. 현재 경내에는 불상을 비롯하여 회화 · 건축 · 공예 등 20점의 중요 문화유산과 32점의 국가 등록 유형 문화유산, 그리고 1만여 점의 고문서(古文書)를 소장하고 있다. 또한 아케치 집안의 묘와 미쓰히데의 주19이 세워져 있다.

홈페이지에서 서교사의 가람 구조 및 중요 문화유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서교사연기(西敎寺緣起)」

단행본

關晃, 『歸化人』 (至文堂, 1966)
段熙麟, 『日本に殘る古代朝鮮』 (創元社, 1976)
井上靖 외, 『古寺巡禮近江5-西敎寺』 (淡交社, 1980)
『西敎寺の歷史と寺寶』 (西敎寺, 1989)

인터넷 자료

天台真盛宗総本山 西敎寺(http://www.saikyoji.org)
주석
주1

일종(一宗), 일파(一派)의 본종이 되는 큰절. 각 말사(末寺)를 통할한다. 일제 강점기에는 31 본산제였으나 광복 후 폐지되고 현재는 25 본사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말샘

주2

법당에 모신 부처 가운데 가장 으뜸인 부처. 우리말샘

주3

어떤 지방을 대상으로 하여 발행하는 잡지. 우리말샘

주4

일본 아스카(飛鳥) 시대의 정치가ㆍ사상가(573~621). 불교를 기조로 한 정치를 하였으며 호류사(法隆寺)와 시텐노사(四天王寺)를 건립하였다. 저서에 ≪삼경의소(三經義疏)≫, ≪국기(國記)≫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5

자기를 출가시켜 길러 준 스승. 우리말샘

주6

높이가 일 장(丈) 육 척(尺)이 되는 불상. 우리말샘

주7

임금이 직접 글자를 쓴 편액(扁額). 우리말샘

주8

임금이 내린 명령. 우리말샘

주9

다시 일어나다. 우리말샘

주10

불교의 교의를 풀어 밝힘. 우리말샘

주11

쇠퇴하던 것이 중간에 다시 일어남. 또는 다시 일어나게 함. 우리말샘

주12

일본의 역사에서, 1467년 오닌(應仁)의 난 때부터 1573년 오다 노부나가가 무로마치 막부를 완전히 멸망시킨 때까지의 시대. 우리말샘

주13

위치 미상

주14

신주(神主)나 화상(畫像)을 받들어 모시다. 우리말샘

주15

일본의 무장ㆍ정치가(1537~1598). 일본을 통일하고 중국 대륙 침략의 야망을 실현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를 공격하여, 임진왜란을 일으켰으나 실패하였다. 우리말샘

주16

사물의 전체를 총괄하는 일. 또는 그런 곳. 우리말샘

주17

불교의 한 종파의 우두머리인 큰절의 관리를 받는 작은 절. 또는 큰절에서 갈라져 나온 절. 우리말샘

주18

밤낮으로 끊임없이 하는 염불. 우리말샘

주19

부처에게 공양하는 뜻으로 세운 작은 탑. 우리말샘

집필자
박재용(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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