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선의 ()

설선의
설선의
불교
문헌
조선시대, 고승 청허 휴정이 선종의 법식을 수록한 불교 의례서로 1634년에 간행.
문헌/고서
편찬 시기
1634년(인조 12)
간행 시기
1634년
저자
청허 휴정(淸虛休靜)
권책수
1책
권수제
설선의(說禪儀)
판본
목판본
표제
설선의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등
내용 요약

『설선의(說禪儀)』는 조선시대의 고승인 청허 휴정(淸虛休靜)이 선종의 법식을 수록한 불교 의례서로 1634년에 간행되었다. 선종에서 선사가 법어를 설하는 과정이 부처의 법문을 청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음을 도표와 함께 보여 준다.

정의
조선시대, 고승 청허 휴정이 선종의 법식을 수록한 불교 의례서로 1634년에 간행.
저자 및 편자

『설선의(說禪儀)』의 저자 청허 휴정(1520~1604)은 명종대에 승과를 거쳐 선교양종(禪敎兩宗)의 판사를 지냈고, 1592년 임진왜란 때 8도 도총섭으로 의승군을 일으킨 인물이다. 휴정은 지리산에서 출가한 후 금강산을 거쳐 묘향산 보현사(普賢寺)에서 활동하다가 입적하였다. 청허계의 조사로서 휴정은 사명 유정(1544∼1610), 소요 태능(逍遙太能, 1562∼1649), 편양 언기(鞭羊彦機, 1581∼1644) 등 많은 제자를 양성하였다.

휴정은 간화선(看話禪) 우위의 선교겸수(禪敎兼修)를 주장하였다. 저술로는 문집인 『청허당집(淸虛堂集)』 이외에 『선가귀감(禪家龜鑑)』, 『삼가귀감(三家龜鑑)』, 『운수단(雲水壇)』 등이 있다.

서지사항

『설선의』는 1634년(인조 12) 경기도 삭녕 용복사(龍腹寺)에서 개간한 주1이며, 1책의 목판본이다.

구성과 내용

책머리에는 중관 해안(中觀海眼, 1567∼?)이 쓴 주2이 있고, 본문에 이어 부록으로 「동국제산선등직점단(東國諸山禪燈直點壇)」이 실려 있다.

본문은 주3하는 공간을 장엄하게 만드는 방식과 좌석을 정하는 방식을 도표를 통해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공간의 상부에는 공신(空神) · 지신(地神)을 세운다. 그 오른편에는 직조(直爪) · 횡조(橫爪) · 천원(天圓) · 절부(節斧) · 허개(虛蓋) · 익선(翼扇) · 주5 · 주6 · 주7 · 주8을 진열하며, 왼쪽에는 천원 대신 지방(地方)을 넣고 나머지는 오른쪽과 같이 배열한다. 공간의 중앙에는 용선(龍旋) · 임시패(林示牌) · 악사(樂師)를, 그 앞에는 두 줄로 주9 · 옥편(玉鞭) · 인촉(引燭) · 향로 · 주10 · 주11 · 일산 · 주12을 두고, 그 뒤로 사부중석(四部衆席)을 둔다.

본존불의 오른쪽에는 주13 · 가전연 · 아나율 · 주14 · 라후라가 앉고, 왼쪽에는 주15 · 주16 · 주17 · 주18 · 주19, 이렇게 10대 제자가 주20을 한다.

이어 주22이 보리수 아래에서 주21을 성취하는 모습을 기술하는데, 이는 설법하는 선사가 부처와 동일한 깨달음을 얻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법식의 구체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공신과 지신이 “부처님의 출현은 주23가 피는 것보다 드문 일이다."라고 말하며 세존의 주24를 청하도록 제천을 불러 모은다. 이어 문수보살이 세 차례 북을 치며, 주25이 세존을 찬탄(讚歎, 주26하며, 광천왕(光天王)이 법을 청하는 주27을 읊는다. 이후 돌아가며 종과 북을 치고 세존을 찬탄하는 게송을 읊는다. 대중 모두가 세존을 청하는 예를 세 번 올리고 내림북을 다섯 번 치면, 세존이 방장실의 자리에서 일어난다. 이후 올림북을 다섯 번 치면 세존이 문을 나서서 열 걸음을 걷고 멈춘다. 이에 대중은 주28의 예를 올린다. 대중이 게송을 읊으면 세존이 주29에 오른다. 곧이어 대중은 주30를 읊으며 문수보살이 법어를 청취할 것을 고한다. 세존은 불자를 치켜들고 게송을 읊은 후 대중들과 법에 대한 문답을 진행한다. 질의가 끝나면 세존은 사자좌에서 내려와 방장실로 돌아가고 대중은 게송으로 세존을 찬탄한다. 이로써 법어를 설하는 의식이 끝난다. 이처럼 『설선의』는 선사의 설선 의식을 부처가 설법하는 방식에 비유하여 자세히 묘사하였다.

부록으로 실린 「동국제산선등직점단」은 주32 전법자를 비롯한 전국 각지 고승들의 주31를 공양하는 내용이다.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인예향욕(引詣香浴)‚ 헌좌진언(獻座眞言)이 실려 있다.

의의와 평가

『설선의』는 부처가 설법하는 형식을 빌려 선사의 설선 의식을 설명한 것으로 선종의 법식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자료적 가치를 가진다.

참고문헌

원전

『설선의(說禪儀)』
주석
주1

처음으로 간행한 책. 우리말샘

주2

책의 끝에 본문 내용의 대강(大綱)이나 간행 경위에 관한 사항을 간략하게 적은 글. 우리말샘

주3

생각하고 있는 바를 말하는 방법. 우리말샘

주5

긴 대나무 자루가 달린 부채의 가장자리를 쇠로 두르고 녹색 실로 꿰매어 붉은 비단 바탕의 좌우에 금색으로 봉황을 그리거나 수놓은 의장(儀仗). 우리말샘

주6

금박을 입힌 부채. 우리말샘

주7

비단이나 종이 따위로 둥글게 만든 부채. 우리말샘

주8

꽃을 꽂는 병. 우리말샘

주9

부처 앞에 등불을 켜는 일. 우리말샘

주10

귀한 사람을 모시고 시중드는 사람. 우리말샘

주11

제사나 불공 때 피우는 향과 초. 우리말샘

주12

석가여래의 공덕을 찬미하는 노래. 절에서 재(齋)를 올릴 때에 부른다. ⇒규범 표기는 ‘범패’이다. 우리말샘

주13

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가운데 한 사람(?~?). 십육 나한의 한 사람으로, 석가모니 열반 후에 경전 결집에 중심이 되었으며, 여인 출가의 길을 열었다. 우리말샘

주14

‘우팔리’의 음역어. 우리말샘

주15

‘카시아파’의 음역어. 우리말샘

주16

‘사리푸트라’의 음역어. 우리말샘

주17

‘수부티’의 음역어. 우리말샘

주18

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중의 한 사람(?~?). 설법을 잘하였으며 음성이 매우 맑고 고왔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19

부처의 교화를 펼치고 신통(神通) 제일의 성예(聲譽)를 얻은 석가모니의 제자. 마가다의 브라만 출신이다. 우리말샘

주20

자리 잡아 앉음. 남을 높일 때나 점잖게 이를 때에 쓴다. 우리말샘

주21

올바른 깨달음. 일체의 참된 모습을 깨달은 더할 나위 없는 지혜이다. 우리말샘

주22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존재라는 뜻이다. 우리말샘

주23

인도에서, 삼천 년에 한 번 전륜성왕이 나타날 때에 꽃이 핀다고 하는 상상의 식물. 우리말샘

주24

법도가 될 만한 정당한 말. 우리말샘

주25

브라만교의 교조(敎祖)인 우주 만물의 조화의 신. 우리말샘

주26

칭찬하며 감탄함. 우리말샘

주27

부처의 공덕이나 가르침을 찬탄하는 노래. 외우기 쉽게 게구(偈句)로 지었다. 우리말샘

주28

부처에게 꽃을 뿌리며 공덕을 기림. 우리말샘

주29

부처가 앉는 자리. 부처는 인간 세계에서 존귀한 자리에 있으므로 모든 짐승의 왕인 사자에 비유하였다. 우리말샘

주30

불경을 외기 전에 부처의 공덕이나 교리를 찬탄하는 글귀. 우리말샘

주31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紙榜) 따위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32

임제종에서 하는 선법(禪法).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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