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민(省敏)은 고려 말 조선 초의 승려로, 대지국사 찬영(粲英)의 주1이다.
성민은 조선이 건국된 후 국가에서 재정을 지원하는 사찰 수를 줄이고 또 토지와 노비를 삭감한 것에 대해 항의하며 1406년(태종 6) 2월 26일에 수백 명의 승려들을 이끌고 신문고를 쳐서 복구해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허락받지 못하였다. 1412년(태종 12), 성민은 개경사(開慶寺)의 주지로 있으면서 경주 백률사(栢栗寺)에 있던 전단관음상(栴檀觀音像)을 옮겨와 봉안하기를 청하여 허락을 받고, 그해 10월 18일에 허락을 받아 안치하였다.
성민에 대한 기록은 많지 않아 생몰년이나 출가 사찰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없으나, 고려 말 이숭인(1347~1392)은 「천봉의 시고 뒤에 제하다[題千峯詩藁後]」라는 시에서 “승려들 중에 가끔 나를 찾아오는 사람도 있었고 편지를 보내 나의 안부를 묻는 사람도 있었으니, … 장흥에서 학남(學南)과 성민을 얻었다.”라고 하는 내용이 있으므로, 장흥 출신의 승려일 것으로 여겨진다.
양촌 권근(1352~1409)은 「운암사의 늙은 선사 성민의 시에서 운을 차한다[次雲岩禪老詩韵(省敏)]」와 「내원당의 성민이 부채에 적어 보낸 시의 운을 차한다[次內願堂惠扇詩韵(省敏)]」라는 시를 통해, 그가 내원당에 소속된 적이 있으며 노년에 개경 운암사에서 머물렀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성민은 신문고를 울리고도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았고 오히려 개경사 주지를 하면서 경주 백률사의 전단관음상을 모셔 와 봉안한 일 등으로 볼 때, 조선 초 국가의 불교정책이 사찰의 경제권을 축소하려는 데 목적이 있었을 뿐이지, 불교 신앙 자체를 억압하려 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