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봉도 패총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인천광역시 옹진군 자월면 승봉도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가 출토된 조개더미.
목차
정의
인천광역시 옹진군 자월면 승봉도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가 출토된 조개더미.
내용

승봉리 마을주변에서는 여러 지점에서 조개더미가 확인되었는데, 그 중 두 지점에서 빗살무늬토기가 채집되었다.

한 곳은 마을중심에서 서쪽해변가에 위치한 구릉 서남쪽에서 발견되었다. 여기서는 40여 점의 토기편이 수습되었는데 모두가 작은 파편들이고, 기형을 추정할만한 아가리부분이나 바닥편이 없어 크기 및 기형 추정은 어렵다.

색깔은 거의가 무문의 회갈색이며, 바탕흙에는 약간의 모래알이 섞였고 소성(燒成)은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수습된 토기편 중 1점에 2줄의 평행심선문(平行深線文)이 그어져 있어 그 계통을 파악하게 한다.

그리고 다른 지점은 이 섬에서 제일 높은 구릉정상에 이르는 소로(小路) 주변의 경작지상에 위치한다. 여기서는 파손부의 보수공(補修孔)으로 보이는 작은 구멍이 있는 빗살무늬토기 아가리부분 1점이 수습되었는데, 그 소성 정도 및 색깔은 앞서 해안가 지점에서 수습된 것들과 유사하다.

참고문헌

「한국서해도서(韓國西海島嶼)」(김재원 편, 『국립박물관특별조사보고(國立博物館特別調査報告)』, 1957)
집필자
최몽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