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 세종 때 집현전 부제학을 역임한 문신.
이칭
제부(濟夫)
암헌(巖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82년(우왕 8)
사망 연도
1433년(세종 15)
본관
고령(高靈)
출생지
전라북도 남원시
주요 관직
집현전 부제학|공조좌참판
내용 요약

신장은 조선 태종~세종 대의 문신이다. 20세의 젊은 나이에 급제하고, 세종 대 창설된 중요한 학문 기관인 집현전의 첫 부제학을 역임하였으며, 명필로도 널리 알려졌다. 세조~성종 대 중요한 대신인 신숙주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정의
조선 전기 세종 때 집현전 부제학을 역임한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본관은 고령(高靈), 자는 제부(濟夫), 호는 암헌(巖軒)이다. 할아버지는는 고려 충정왕~공민왕 대 예의판서(禮儀判書) 겸 보문각(寶文閣) 제학(提學)을 지낸 신덕린(申德隣)이다. 아버지는 조선 세종 때 좌사간 · 공조참의 등을 역임한 신포시(申包翅, 1361~?)이고, 어머니 경주김씨는 김충한(金冲漢, 본관 경주)의 딸이다. 부인 나주정씨는 지성주사(知成州事) 정유(鄭有)의 딸이다. 신맹주(申孟舟) · 신중주(申仲舟) · 신숙주(申叔舟) · 신송주(申松舟) · 신말주(申末舟) 등 다섯 아들을 두었다.

주요 활동

전라북도 남원시 주1에서 1382년(우왕 8) 윤2월에 태어났다. 1402년(태종 2) 주2에 20세의 젊은 나이로 급제한 뒤 예조정랑 · 병조정랑 · 이조정랑을 거쳐 1421년(세종 3) 7월 집현전 부제학에 임명되었으며, 1431년(세종 14) 공조좌참판에 이르렀다.

이런 경력에서 특히 주목되는 사실은 집현전의 첫 번째 부제학으로 발탁되었다는 것이다. 세종은 1420년(세종 2) 3월 집현전을 창설하면서 부제학을 임명하지 않고 신장을 일단 직제학에 제수하였다가 이듬해 7월 부제학으로 승진시켰다. 이른 나이에 급제하고 중요한 학문 기관인 집현전의 첫 책임자로 임명된 것은 신장의 학문적 능력이 뛰어났다는 것을 말해 준다.

신장은 학문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동하였다. 원자(뒤의 문종)에게 『소학』을 가르치고 사대문서를 전담하였으며, 『태조실록』 · 『정종실록』 · 『태종실록』 · 『팔도지리지』 등을 찬수하는 데 참여하였다. 정초(鄭招) · 정인지(鄭麟趾) · 윤회(尹淮) 같은 당시의 주요 문신들과 함께 「헌남산지곡(獻南山之曲)」을 지어 바치고, 『동인문(東人文)』과 『익재집(益齋集)』을 교정하기도 하였다. 할아버지 신덕린과 함께 명필로 평가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국조방목(國朝榜目)』
『세종실록(世宗實錄)』
『정종실록(定宗實錄)』
주석
주1

지금의 전라북도 남원시 송동면 두신리

주2

식년마다 보던 식년과의 시험 가운데 문과를 이르는 말. 식년과에는 식년 문과, 식년 무과, 식년 잡과가 있었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