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왕태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제4왕비.
이칭
시호
정평(靖平)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983년(성종 2)
본관
황주(黃州)
출생지
황주(黃州)
정의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제4왕비.
개설

성씨는 황보씨(皇甫氏). 본관은 황주(黃州). 아버지는 태위 삼중대광(太尉三重大匡)이며 충의공(忠義公)에 추증된 황보제공(皇甫悌恭)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태조 즉위 후 두 번째로 왕비가 되었다. 비의 고향 황주는 신라시대 패강진(浿江鎭) 지역에 속하며 신라 국경수비의 육군이 집중되어 있던 곳이다.

태조는 이처럼 요충지 호족(豪族)의 딸을 왕비로 맞이함으로써 자신의 지원세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실제로 태조 사후의 왕실간 세력다툼에서 황보씨계의 왕자·왕녀는 신명왕후(神明王后) 유씨계(劉氏系)와 혼인관계를 맺으면서 왕실내의 유력한 세력으로 부상할 수 있었다. 태조와의 사이에 왕자 대종(戴宗) 왕욱(王旭)과 대목왕후(大穆王后)를 낳았다. 외손은 경종(景宗)이며, 친손은 성종(成宗)이다. 성종은 어려서 어머니를 여의고 할머니인 신정왕후(神靜王后) 밑에서 자랐다.

상훈과 추모

983년(성종 2) 할머니가 돌아가시자 크게 애도하며 신정왕태후(神靜王太后)로 추봉(追封)하고 수릉(壽陵)에 장사지냈다. 1002년(목종 5)에 정헌(定憲), 1014년(현종 5)에 의경(懿敬), 1027년에 선덕(宣德), 1056년(문종 10)에 자경(慈景), 1140년(인종 18)에 유명(柔明), 1223년(고종 10)에 정평(靖平)의 시호가 거듭 추증(追贈)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김치양란의 성격」(이태진, 『한국사연구』43, 1977)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