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민루 ()

목차
관련 정보
아산 여민루
아산 여민루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에 있는 조선전기 아산현감 최안정이 건립한 팔작지붕 형태의 누정. 누각 · 조경건축물.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에 있는 조선전기 아산현감 최안정이 건립한 팔작지붕 형태의 누정. 누각 · 조경건축물.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건물. 1973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긴 주초석(柱礎石) 위에 지어져 있다. 아산리는 조선시대 아산현의 현청(縣廳)이 있던 곳으로, 여민루는 아산현의 문루로 지어졌던 건물로서 현재 영인초등학교의 담장에 붙어 있다.

1411년(태종 11)에 현감 최안정(崔安正)이 퇴락한 객사건물을 수축하고, 1413년에 빈객이나 사신을 위하여 서늘한 누정을 마련할 의사가 있음을 백성들에게 밝혀 협조를 얻어 객사 동편에 지은 것이다.

하륜(河崙)의 권유로 정이오(鄭以吾)가 기문(記文)을 썼으며, 누의 이름은 하륜의 “백성을 위하는 뜻을 취하여 여민(慮民)이라 이름하는 것이 어떠하겠는가.” 하는 의견을 따른 것으로 전해진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국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