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난기

목차
관련 정보
고전산문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내용 요약

「옥난기」는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이다. 한글 필사본으로, 전체 20권 중 권20만이 남아 있다. 전반부는 낙선재본 「옥난기연」의 내용과 같다. 후반부의 내용은 ‘하노공’의 가문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나 어떤 작품인지 명확히 알 수 없다.

목차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구성 및 형식

한글 필사본. 전체 20권 중 권20만이 단국대학교 율곡도서관 나손문고에 소장되어 전한다. 흘림체 한글로 방언(方言) 표기가 있다.

권20의 전반부는 낙선재본 「옥난기연」 권16과 일부분이 일치하나, 후반부에는 ‘하노공’에 관한 소설의 끝부분이 붙어 있다. 따라서, 이 「옥난기」는 둘 이상의 별개의 소설을 조합하여 만든 민간(民間) 유통본이었던 듯하다.

이 소설은 가문의 훌륭한 덕(德)을 칭송(稱頌)하고 부창부수(夫唱婦隨) · 상경상화(相敬相和)하는 부부 예절을 드러내어 찬양하였으며, 승순군자(承順君子) · 주1하는 부녀자(婦女子)의 덕행(德行)을 강조하였다.

20권의 후반은 하노공의 자녀인 팔룡(八龍)의 설화(說話)를 기록한 것인데, 이 소설의 후속편으로 팔룡 자녀의 「별전」과 「북평록」이 있다고 적고 있다. 하노공의 팔룡 자녀의 설화를 그린 소설은 서울대학교 소장본 「옥원재합기연(玉鴛再合奇緣)」 권12 표지 안쪽에 기록된 소설 목록의 「하각노별곡」과 관계가 있는 듯하다. 「북평록」에 대하여 그 밖에 언급된 기록은 찾지 못하였다.

내용

이 작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위달의 난을 평정(平定)하러 갔다가 적의 요술(妖術)에 걸려 병이 들었던 진청운이 양주에서 죽었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장추성은 그의 운세(運勢)가 아직 다하지 않았다고 여기며 양주로 간다.

이미 양주에 와 있던 진 학사(學士)와 진 소저(小姐)는 정성을 다하여 아버지의 병을 간호하나 효험(效驗)이 없다. 이때 장추성이 와서 진 소저를 살리고, 홀연 태향산 암 도사가 동자(童子)를 보내 진청운을 회생(回生)시킨다.

진청운 · 장추성 두 원수(元帥)가 주20에 돌아오자, 천자(天子)는 주23을 표창하고 진청운을 위국공에 봉한다. 진 소저는 장씨 집안에 돌아와 남편 장추밀과 다시 만난다. 얼마 뒤 4월 10일, 장각노의 생일에 천자는 장추성에게 효문정충 위헌왕의 옥비를 새겨 보내니 집안이 모두 행복하게 지낸다. 그 뒤 장 사마(司馬)의 셋째 아들 계성이 왕현의 딸과 주2

하씨의 여덟째 아들 주24 경안이 부인 소씨를 다시 맞아들여 부부가 행복하게 산다. 이후 하노공의 여덟 아들 경임 · 경화 · 경현 · 경연 · 경양 · 경한 · 경효 · 경안과 세 딸이 모두 영화(榮華)롭게 살며, 그들의 자손이 주3

참고문헌

논문

김강은, 「<창란호연록>의 세대 갈등 연구」(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김정녀, 「『창란호연록』의 문제적 인물과 혐오의 시선들」(『한국학연구』 58,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6)
김태영, 「『하진양문록(河陳兩門錄)』에 나타난 여성영웅소설 화소의 활용과 그 의미」(『우리어문연구』 57, 우리어문학회, 2017)
최길용, 「「창란호연록(昌蘭好緣錄)」연작 연구 - 「창란호연록(昌蘭好緣錄)」과 「옥란기연(玉蘭奇緣)」의 작품적 연계성을 중심으로 -」(『古典文學硏究』 7, 한국고전문학회, 1992)
장시광, <하진양문록>에 나타난 여성영웅의 정서와 이중적 정체성 - 장르 결합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 , (『溫知論叢』 49, 온지학회, 2016)
한길연, 「대하소설의 의식성향과 향유층위에 관한 연구 : <창란호연록>·<옥원재합기연>·<완월회맹연>을 중심으로」(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주석
주1

시아버지와 시어머니를 효성으로 봉양함.

주2

이상은 「옥난기연」 권16과 내용이 같음.

주3

이상은 「하노공전」의 내용인 듯함.

주4

손으로 써서 만든 책. 우리말샘

주5

흘림으로 쓰는 서체. 우리말샘

주6

일반 백성들 사이. 우리말샘

주7

도덕적ㆍ윤리적 이상을 실현해 나가는 인격적 능력. 우리말샘

주8

칭찬하여 일컬음. 또는 그런 말. 우리말샘

주9

남편이 주장하고 아내가 이에 잘 따름. 또는 부부 사이의 그런 도리. 우리말샘

주10

드러내어 찬양함. 우리말샘

주11

결혼한 여자와 성숙한 여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2

어질고 너그러운 행실. 우리말샘

주13

반란이나 소요를 누르고 평온하게 진정함. 우리말샘

주14

초자연적 능력으로 괴이한 일을 행함. 또는 그런 술법. 우리말샘

주15

운명이나 운수가 닥쳐오는 기세. 우리말샘

주16

‘아가씨’를 한문 투로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7

일의 좋은 보람. 또는 어떤 작용의 결과. 우리말샘

주19

거의 죽어 가다가 다시 살아남. 우리말샘

주20

한 나라의 중앙 정부가 있는 곳. 우리말샘

주21

고려 시대에, 전시의 군사를 통솔하는 일을 맡아보던 장수. 또는 한 지방의 군대를 통솔하던 으뜸 장수. 공양왕 1년(1389)에 절제사로 고쳤다. 우리말샘

주22

천제(天帝)의 아들, 즉 하늘의 뜻을 받아 하늘을 대신하여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군주 국가의 최고 통치자를 이르는 말. 우리나라에서는 임금 또는 왕(王)이라고 하였다. 우리말샘

주23

예전에, 군 전체를 이르던 말. 우리말샘

주24

고려 시대에, 태자부(太子府)에 둔 종이품 벼슬. 우리말샘

주25

영국의 화폐. 곧 파운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26

한창 성하게 일어나 퍼짐.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