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개 ()

목차
고대사
인물
후백제의 시조인 견훤의 동생으로, 『삼국유사』 견훤조에 기록된 왕족 · 장수.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후백제의 시조인 견훤의 동생으로, 『삼국유사』 견훤조에 기록된 왕족 · 장수.
내용

아자개(阿慈介)의 셋째 아들로 견훤(甄萱)의 동생이다. 그의 가계는 『삼국유사(三國遺事)』견훤조에 『이제가기(李磾家記)』를 인용하여 소개되어 있다.

이에 의하면, 신라 진흥왕의 셋째 아들 구륜공(仇輪公)의 아들 파진간(波珍干)선품(善品)의 아들 각간(角干) 작진(酌珍)이 왕교파리(王咬巴里)를 아내로 맞아 각간 원선(元善)을 낳으니 이가 바로 아자개이다. 아자개는 첫째부인 상원부인과 둘째부인 남원부인 사이에서 다섯 아들과 딸 하나를 낳았는데, 장자가 상보 견훤이고 둘째 아들이 장군 능애(能哀)이고 셋째 아들이 용개이다. 그리고 네째 아들은 보개(寶盖)이고 다섯째 아들은 장군 소개(小蓋)이고 맏딸은 대주도금(大主刀金)이다.

그러나 이 기록은 문제점이 있으며, 장군이라 한 점으로 보아 후삼국시대에 많은 전투에 참가하였으리라 생각되나 증빙기록은 없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집필자
정중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